영어공부 2025. 4. 25. 10:00

토플 시험 독학으로 라이팅 고득점하기

[본 포스팅은 고득점멘토 소이말차라뗴 글을 재구성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이번에는 제가 라이팅을 독학하면서 챗 지피티를 활용해

토플 시험 답안을 첨삭했던 방법과 고득점을 얻기 위한 팁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챗 지피티 이용해서 토플 시험 첨삭받기>

저는 독학을 하면서 챗 지피티와 Grammarly 두 가지를 사용해서 라이팅 공부를 진행했습니다.

저는 액추얼 테스트 풀 때 워드 파일을 이용해서 모든 답변을 썼습니다.

테스트 글라이더나 테스트 레디도 워드파일로 나중에 답변을 저장해 뒀어요.

그리고 워드에 적은 답변을 챗 지피티를 이용해서 첨삭을 받았습니다.

자세한 방법은 비법노트 게시판에 올라와 있는 https://www.gohackers.com/?c=toefl/toefl_info/toeflnote&p=3&type=url&uid=584346 이 글을 참고했습니다.



이 글에서 알려주신 토플 시험 방법을 토대로 저는

 

I want to get feedback on my TOEFL writing practice. I will give you my own answer. First, assess my answer using the TOEFL writing rubric. Second, fix grammatical errors only (highlighting revised words, with no change in expression). Third, revise my answer for a better score.

 

이런 식으로 요구사항을 입력했습니다.

사실 첫 번째 평가는 참고용으로 확인만 했습니다.

실제 채점 기준보다는 더 빡빡하게 점수를 주는 것 같아요.

점수가 너무 낮게 나온다고 스트레스 받으실 필요 없고, 그냥 경향성이나 평가 내용만 참고해서 확인하시면 좋습니다.

두 번째 문법 오류 확인은 Grammarly로 사용할 때도 있었습니다.

이 단계에서는 문법 오류만 확인을 해서 어떤 문법 사항을 자주 틀리는지, 어떻게 고쳐야 되는지 확인했습니다.

문법만 고쳐달라는 내용이 없으면 아예 다른 글로 바꿔버려서

어떤 점이 잘못되었는지 한눈에 파악하기가 어렵더라고요.

세 번째 단계는 더 나은 토플 시험 답안으로 고치는 것입니다.

여기서 유용한 표현이나 문장 구조가 있다면 따로 기록해둬서 다음 답변을 쓸 때 참고하면 좋습니다.



예를 들어서, 문법 오류만 잡아 냈을 때는

Both the reading passage and the lecturer discuss what was the actual reason was made Anasazi civilization left their homeland->that made the Anasazi civilization leave(원형 써야함) their homeland. The reading passage argues that the severe drought triggered their departure, but the lecturer refutes that idea with the evidence.

이런식으로 먼저 수정을 하고,

Both the reading passage and the lecturer discuss the possible reasons why the Anasazi civilization abandoned their homeland. While the reading passage attributes their migration to a severe drought, the lecturer challenges this explanation with counter-evidence.

이렇게 토플 시험 표현 수정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수정받았을 때 counter-evidence라는 표현이

마음에 들면 다음 문제풀이부터 적용해서 답변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챗지피티를 사용해서 첨삭받는다 하더라도 통합형에서

중요 내용을 잘 파악했는지 확인하기는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첨삭 받고 나서도 답지를 통해서 리스닝을 잘 들었는지 확인하는 절차도 꼭 필요합니다!

 

이런 식으로 라이팅은 문제풀이와 답변 수정의 반복,

또 반복으로 틀렸던 문법 사항들을 계속 수정해 나가고,

가장 최적화된 토플 시험 템플릿을 머릿속에 암기해 두는게 가장 좋은 공부 방법인 것 같습니다.

 

<고득점 관련 팁>

고득점으로 가기 위한 가장 중요한 방법은 사소한 실수를 줄이는 것입니다.

생각보다 짧은 시간 안에 답안을 완성하려고 하면 다 알고 있는 것도 실수할 때가 많습니다.

그래서 통합형의 경우 2~3분, 토론형의 경우 1분 정도는 꼭! 시간을 남겨서 마지막에 더블체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완벽하게 잡아내지 못하더라도 3~4번 틀렸던 것을 1~2번으로 줄인다면 감점을 피할 수 있어요.

그래서 아래에서 소개해드릴 팁도 결국에는 이 시간을 확보하기 위한 팁들이에요.

시간을 최대한 아껴서 마지막에 스펠링, 수일치, 관사, 그리고 자주 틀렸던 문법 사항들을 한번씩 점검하는 것 추천드립니다. 

 

<통합형>

1. 노트 테이킹은 한 눈에 보기 쉽게

 



리딩과 리스닝 각각의 주장이 서로 연관되고 한 문단 안에 같이 적어야 하기 때문에

같이 나란히 두고 한 눈에 볼 수 있게 배치해서 노트 테이킹하는 것이 사소하지만

빠르게 토플 시험 답안을 작성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2. 리딩 읽고 시간이 남으면 패러프레이징 미리 해 보기

리딩은 메인 아이디어만 노트 테이킹하고 구체적인 근거는 빠르게 속독하면서 이해하고 지나가면 됩니다.

저는 3분 중에 1분 정도는 시간이 남는 편이었습니다.

이 시간동안 답안을 바로바로 작성할 수 있게 노트테이킹 용지에

간단하게 패러프레이징을 미리 해 보거나, 어떤 동사를 쓸지 적었습니다.

 

3. 템플릿은 완벽 숙지/동사 암기하기

통합형 답안의 경우

도입 - 메인1 - 메인 2 -메인3

으로 나뉘고,

도입은 메인 소재-리딩 의견-리스닝 의견

메인은 리딩 주장-리스닝 주장-리스닝에서 언급된 구체적 근거(1문장~2문장)

이런 식으로 작성했습니다.

여기서 의견과 주장, 혹은 반박을 나타내는 동사를 여러개 사용하게 됩니다.

반복해서 쓰기 보다는 다양하게 쓰는 것이 좋으니 몇 개를 암기해 두고 적재적소에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장하거나 의견을 제시하는 의미를 가진 동사는

suggest, state, present, argue, claim, assert 등등이 있고

반박할 때 쓰는 동사는 cast doubt on, refute, disagree with, dispute, challenge 설명할 때는

explain, point out, mention(예시를 언급했다~~ 등을 쓸때), demonstrate, describe 이런 동사를 자주 썼습니다.

아마 라이팅 교재에도 정리되어있는 것이 있을테니 답안을 쓸 때 고민없이 자동적으로 쓸 수 있을 정도로 외워두시면 좋습니다!

그리고 어느정도 암기가 되었으면 뉘앙스도 같이 생각해서 적용하면 좋을 것 같아요.

저는 리딩 설명할때 보다 렉쳐 주장을 쓸 때 좀 더 강한 어조의 동사를 쓰는 식으로

(reading은 suggest 라면 렉쳐는 argue, assert를 쓰는 식으로) 사용했습니다.



4. 토플 시험 예시 답변 다양하게 읽어보기

빠르게 템플릿을 숙지하기 위해서 계속 쓰던 표현만 반복해서 쓰게 되면

정체된 것 같은 느낌이 들 때가 있습니다.

이럴 때 다양한 토플 시험 답변을 읽어보는 것이 시각을 바꿔보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구글링만 해도 다양한 샘플 답변을 읽어볼 수 있어요.

아니면 도서관에 토플 교재가 있다면 슬쩍 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전자책 도서관에 가끔 토플 교재가 있더라고요)

저도 예전에는 해커스 기준으로 렉쳐를 먼저 요약하고 리딩을 마지막에 언급했는데,

다른 답변들 읽어보다보니 꼭 그럴 필요는 없는 것 같아서

리딩을 먼저 요약하는 쪽으로 바꿨는데 저한테는 이 방식이 더 편하게 느껴져서 그 이후로는 수정해서 사용했었습니다.



<토론형 토플 시험>

1. 도입 템플릿 숙지, 상황에 맞게 쓰기

보통 질문이 두 가지 상황이 주어지고 하나를 고르거나,

열린 질문이라 두 학생의 의견 외에 다른 걸 제시하는 질문 두 가지로 나뉩니다.

일단 가장 먼저 교수가 제시한 내용을 잘 살피고 어떤 쪽인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는 보통 둘 중에 하나 의견에 동의해야 할 때는

While ~~ raises an interesting point, I am more aligned with ~~. 이런 도입을 많이 썼고,

새로운 의견을 제시할 때는

Both ~~ and ~~ suggested intriguing points regarding ~~, but I strongly believe that ~~~.

이런 식으로 도입을 쓰고 넘어갔어요.

토론형은 시간이 짧아서 앞에 어떻게 도입을 쓸지 고민할 시간이 부족해서, 기계적으로 암기해둔 템플릿을 바로 쓰고 빠르게 본론으로 들어가는 게 중요합니다.



2. 토플 시험 문제 많이 풀어보기

토론형에서 가장 문제가 되는 점은 시간 관리라고 생각합니다.

저도 처음에 토론형 문제를 풀 때는 10분을 넘길 때가 많았습니다.

그런데 문제를 정말 수시로, 자주 풀다보면 속도가 점점 빨라지게 됩니다.

템플릿도 거의 자동적으로 쓰게 되고, 영타도 빨라지고,

무엇보다 브레인스토밍이 좀 더 쉽게 느껴졌습니다.

문제를 많이 풀다보면 다양한 문제를 보았을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게 되는 관점(?)이 생기는데,

그럼 의견을 생각하는 속도가 좀 빨라지는 것 같아요. 저는 바로 생각이 안날 때는 웬만하면 안전,

환경 관련 쪽으로 많이 답변을 끌고 갔습니다.

큰 구조 자체는 늘 동일하고 예시도 보통 개인적 경험을 토대로 쓰거나

대충 연구 결과를 끌고 오는 느낌으로 쓰면 되기 때문에, 많이 써 볼수록 관련 표현도 빠르고

자연스럽게 사용할 수 있어 속도가 고민이라면 문제를 꼭 많이 풀어보세요!

그리고 주어지는 시간이 짧은 만큼 평소 자투리 시간을 활용해서 연습하기도 좋습니다.

자기 전이나 일어났을때 10분만 투자하면 한 문제는 풀 수 있으니,

시간이 부족하다면 답안 수정이나 첨삭은 생략하더라도 문제라도 풀어보는 것을 추천드려요.



그리고 더불어, 자주 틀리는 문법이 있다면 문법 책을 통해서 필요한 부분을 직접 정리해 보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저는 관사를 많이 틀려서 책을 찾아 봤는데 단순 오답정리를 하는 것 보다

깔끔하게 정리된 책을 보는게 공부하기에 훨씬 편리했습니다.

또 관계대명사, 분사구문, 현재완료 등 종종 쓰지만 헷갈리는

문법 규칙등이 있다면 한번 짚고 넘어가는 것이 좋습니다.

토플에 직접적으로 문법 문제가 출제되진 않지만,

필요하다면 문법책 발췌독 하는 것 추천드립니다!

 

▼토플 인강 및 시험응시 후기 확인하기!▼

 

비법노트게시판:: 고우해커스

토플 시험을 치른 이후 이것저것 준비하느라 꽤 오랜시간이 지났지만, 이번 여름방학 동안 해커스 토플인강 환급반을 수강하며 토플을 준비했던 후기에 관하여 적어보았습니다. 관련하여 궁금

www.gohacker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