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결과 리스트
글
토플 독학으로 스피킹 20점대 중반 만들기!
[본 포스팅은 고득점멘토 소이말차라뗴 글을 재구성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이번 칼럼에서는 10점 후반에서 20 초중반까지 점수를 올리기 위해 제가 토플 독학했던 방법을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그 전에 앞서 스피킹 점수 산출 방법에 대해 간단하게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스피킹 점수 기준 및 산출 방법>
스피킹 공부를 하면서 ‘원점수(raw score)’에 대해서 들어보셨을 겁니다.
스피킹의 경우 4가지 문제에 대해 4점 만점의 원점수를 부여하고,
원점수 총점/16 을 30에 곱하면 30점 만점의 점수가 나옵니다.
(정확한 방법은 아니지만 대략 이정도로 계산하면 연습할 때는 점수 예상하는 데 큰 무리 없을거에요!)
각 점수를 부여하는 기준은 토플 홈페이지에도 상세하게 기재되어 있고,
“toefl speaking test rubric”이라고 검색해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채점 기준은 “Delivery”, “Language Use”, “Topic Development” 세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 Delivery는 발음을 포함한 전반적인 “전달력”에 관한 항목입니다.
발음 뿐만 아니라 속도, 리듬, pause, 그리고 일정하게 말을 이어가는지 등을 확인합니다.
두 번째인 Language Use는 문법에 관련된 항목입니다. 다양한 문법 구조를 사용하고 있는지,
정확하게 사용하는지, 어휘를 다양하고 적절하게 사용하는지 등등을 확인합니다.
마지막으로는 내용적인 부분을 평가하는 Topic Development입니다.
주제/문제와 관련 있는 답변을 논리적으로 전달하고 있는지 확인합니다.
토플 독학으로 채점 기준을 읽어보시면 보통 답변에 영향을 주지 않는 선에서
minor한 오류 몇 개는 4점을 획득하는 데 큰 문제는 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반복적으로 오류가 나타나거나 오류가 답변을 이해하는 데 문제가 된다면 감점됩니다.
<스피킹 점수 올리기>
저는 토플 독학 스피킹 점수가 19점~21점 구간에서 계속 머물러 있었습니다.
제가 받아야 할 최소 점수가 23점이라 조금만 더 하면 될 것 같아서 나름 공부하고 연습한다고 해도
잘 점수가 오르지 않아서 고민이 많았습니다.
사실 모든 영역에서 원점수 3점~3.5점 정도만 나오면 23점을 얻을 수 있는데
항상 2.5점을 받는 게 하나는 있어서 점수가 낮아지더라고요.
그래서 2.5점과 3점을 가르는 차이는 무엇일지 문제점을 파악해보았습니다.
일단 이런 문제점을 점검할 때는 꼭! 녹음을 통해 본인의 말하기 습관을 파악할 수 있어야 합니다.
특히 억양이나 발음같은 전달력 부분은 녹음본을 들어봐야 정확히 문제점을 파악할 수 있는 것 같아요.
저는 TST prep에서 공유해준 자기점검표를 사용했습니다.
아이패드 필기 어플에 있는 녹음 기능을 사용해서 문제를 풀며 녹음을 하였습니다.
그 후 녹음본을 들어보며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고 자기평가를 진행했습니다.
토플 독학 자기 점검표에서 확인할 내용은
- 주어진 시간 동안(45초 혹은 60초) 답변을 완성했는지, 너무 빨리 끝나진 않았는지
- 인트로 시간
- 짧은 결론을 포함했는지 (저는 사실 결론 얘기 안할때도 좀 있었어요)
- 시간 점검을 2회 이상 했는지
- 연결 부사나 어구를 2개 이상 사용했는지 (Therefore, First of all, To sum up 등등)
- 말하기 속도
- 목소리 톤
- 중요 정보를 모두 포함하는지
등입니다. 여기서 발음 등 본인이 추가로 점검하고 싶은 내용이 있다면 더 확인해도 좋을 것 같아요.
저는 수일치를 잘 틀려서 문법적인 부분도 종종 확인했습니다.
다음은 제가 점검해 본 저의 문제점과 토플 독학 해결책입니다.
템플릿 부분에서 버벅거림
여기서 얘기하는 템플릿은 1번 독립형 템플릿은 아니고,
통합형에서 The professor describes~ 같은 기본 뼈대가 되는 부분이었습니다.
특히 저는 3번 문제 첫 개념 설명하는 것 부터 버벅거려서 인트로부터 시작을 날리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무슨 동사를 쓸지 고민하는 순간 시간이 지나가 버리니,
내용적인 부분이 아닌 연결 부분은 꼭 머리 속에 암기해 두어야 합니다.
저는 엄청난 고득점을 목표로 하는 건 아니었고 23점만 넘기자는 생각으로
mentions, describes로 통일해서 헷갈리지만 말자는 전략으로 갔습니다.
노트테이킹 활용이 안됨
노트테이킹을 이것저것 해 두긴 하지만 비효율적으로 노트테이킹을 해서 보고 바로바로 말을 이어가기가 어려웠습니다.
예를 들어 사진에 두번째 바디의 노트테이킹이 busy with activities라고 시작하는데,
들을 때는 주어 동사를 알고 있지만, 바로 말하려다보니 주어가 뭐였지,,? 동사는 뭐지,,,? 라는 생각이
1초만이라도 스쳐 지나가면 버벅거리게 되더라고요.
그래서 노트테이킹은 웬만하면 동사 위주로 하는 것이 좋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처음에는 토플 독학 시간에 바로 보고 읽을 수 있게 노트테이킹을 보완해야지! 하는 생각이었지만
짧은 준비 시간 안에는 뭘 추가로 더 쓰기가 힘드니,
꼭 노트테이킹 하면서 대본을 완성한다는 생각으로 동사와 목적어를 꼭 챙겨서 써야 합니다.
특히 문법에 약하신 분들은 동사를 들을 때 시제와 수는 어떤지 잘 캐치하시면 답변할 때 도움이 많이 되실 거에요.
버벅거리다가 제 시간 안에 끝내지 못함
계속 pause 때문에 시간은 늘어나는 데 써 둔건 다 말하고 싶다보니 제 시간 안에 마치지 못하고
시간이 넘어가버리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이런 토플 독학 문제점은 제가 답변을 하며 시간 관리를 잘 하지 못해 발생한 문제였습니다.
따라서 답변 안에서 각 부분별로 몇 초씩 시간을 할애할지 대충 계획을
세워두고 시간을 확인하며 페이스를 조절하는 것으로 해결했습니다.
아래 필기 내용은 유튜브 영상을 보며 참고해서 요약해둔 내용인데,
저도 이대로 시간관리 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참고용으로 봐 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그리고 저는 말하다가 시간이 부족할 것 같으면 마무리 부분은 하지 않고 두번째 메인 파트에서 끝내버리는 경우도 많았습니다. 저는 여기 나온 토플 독학 템플릿을 다 따라하진 않았지만 시간은 맞추려고 노력했어요.
제 생각에는 무난하고 평이한 답변을 하면 원점수 3점은 나오는데,
많이 버벅이거나 중요한 부분을 다 말하지 못하고 끝나버리면 2.5점이 나온 것 같았어요.
그래서 저는 고난이도의 어휘나 문장 표현을 사용하진 않더라도
시간 안에 정확하게 말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토플 독학 스피킹 연습을 진행했습니다.
이렇게 연습을 하기 전에도 테글 기준으로 한두번 23점을 받은 적은 있지만 21점 받을 때가 좀 더 많았고,
액추얼 풀면서도 답변을 시간 안에 완성하지 못하거나 챗지피티 기준
원점수 2.5점을 받을 때가 많아서 불안불안 했었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정리하고 토플 독학 방법을 바꾼 후에는 답변을 대부분 시간 안에 완성할 수 있었고
안정적으로 23점은 받게 되어서 어느 정도 자신감을 가지고 시험을 칠 수 있었습니다.
토플공식모의고사도 1회분 풀었었는데 24점이 나왔었고 실제 시험에서도 23점이 나왔습니다.
제 방법이 23점, 24점 이상의 고득점자분들께는 맞지 않을 수도 있지만,
23점이 목표이신 분들에게는 꼭! 자기평가를 통해서 문제점을 파악하고 보완하는 형식으로 접근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복잡한 답변을 하지 않아도 23점은 받을 수 있어요.
▼토플 독학으로 100점 넘은 후기!▼
비법노트게시판:: 고우해커스
성적&공부기간최종 성적은 102점을 기록했고, 실제 공부한 기간은 총 11일로 독학으로 준비했다.2주 독학 공부방법토플 고수들에게 물어본 결과 모의고사를 여러번 보라는 이야기를 많이 들었다.
www.gohackers.com
'영어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토플 시험 독학으로 라이팅 고득점하기 (0) | 2025.04.25 |
---|---|
미국 유학을 위한 영어시험 토플의 모든 것 (0) | 2025.04.23 |
SAT 시험 VS ACT 시험 고민된다면? (0) | 2025.04.15 |
토플 리스닝 노트테이킹 비법 공개 (0) | 2025.04.11 |
아이엘츠 독학으로 overall 7.5 만든 비법 (0) | 2025.04.08 |
RECENT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