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유학준비 2021. 1. 5. 23:26

학업정보-유학 가기 전, 알아두면 좋은 영어 논문 작성법 1편!

 

안녕하세요, 오늘은 미국유학을 떠나기 전 알아두면 좋을 영어논문에 관한
안상남 교수님의 칼럼을 살펴볼까 합니다.
이는 최대 유학 커뮤니티 사이트인 고우해커스를 통해서
보다 자세히 살펴볼 수 있는 점 참고부탁드리구요!

학과와 분야에 따라서 논문을 쓰는 다양한 접근법이 있기 때문에
일반화시키기는 어렵다는 점을 먼저 말씀드립니다.
하지만, 영어로 기말 페이퍼를 작성하거나 저널에 기고하는 논문 작성에 어려움이 있는 분들께
도움이 될 만한 내용이니 이를 참고해 유학 생활이 더욱 생산적이고 효율적이길 바라겠습니다!

 

 

유학생들이 논문에 집중해야 하는 이유가 많습니다.
무엇보다도, 우리의 실력을 입증해주는 증거물이 바로 학술 논문이기 때문입니다.
미국유학 생활동안 유학생들의 재산이 (Currency) 바로 출판된 논문입니다.
박사 학위를 마치고 Job Talk을 가게 되면 나를 알리는 증거물은 출판된 학술 논문입니다.
미국인 지원자들과의 경쟁에서 나를 돋보이게 하는 것 역시 출판된 논문입니다.
나를 소개하는 자리에서 이러이러한 저널에
이러이러한 논문을 출판했다는 말로 내 연구를 요약할 수 있죠.

 

 

[논문의 주제잡기]

기말 페이퍼를 출판이 가능한 저널로 만들어 내기 위해서는 먼저 영어논문의 주제를 잡아야 합니다.
무엇을 쓸 것인가에 대한 질문입니다.
평소 관심이 있는 연구 분야가 있다면 수업의 내용과 연관 지어서 기말 페이퍼를 작성합니다.
그렇지 않다면 논문 주제를 찾을 수 있는 몇가지 일반적인 방안이 있습니다.

먼저, 수업을 이끄는 교수님을 찾아갑니다.
기말페이퍼를 출판이 가능한 (Publishable) 수준으로 쓰고 싶다는 ‘포부’를 밝히고 도움을 청합니다.

둘째, 문헌조사를 (Literature Review) 하는 것입니다.

셋째, 조금 더 현실적인 방법으로, NIH등의 최근 연구비 용역 공지를 참고합니다.

 

 

[데이터, 데이터, 데이터]

좋은 영어논문을 펴내기 위해서는 좋은 데이터가 있어야 합니다.
데이터는 크게 두 가지 나눌 수 있습니다. 1차 자료(Primary Data)와 2차 자료 (Secondary Data) 입니다.
독특하면서도 자신의 연구 주제에 맞는 자료는 자신이 직접 수집한 1차 자료가 당연히 좋습니다.

하지만, 누구나 1차 자료를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분야별로 2차 자료가 더 낫기도 합니다.
위에서 말한 HRS같은 데이터는 몇 십년에 걸쳐서 개인을 추적 조사하면서
질병의 원인과 결과를 규명하는데 중요한 단초를 제공해줍니다.

영어논문을 위한 연구 주제를 찾는 것을 먼저 말씀드렸지만,
사실 데이터를 같이 보면서 연구 주제를 정하는 것이 현실적으로 맞습니다.
아무리 신선하고 흥미로운 주제가 있더라도 이를 데이터에서 구현할 수 없다면
뜬구름 잡는 것과 다름이 없기 때문이니 미국유학 시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아웃라인 잡기]

논문을 쓰는 일은 집을 짓는 일과 흡사합니다. 좋은 집을 짓기 위해서는 좋은 뼈대를 세울 필요가 있습니다.
이렇듯 좋은 영어논문 역시 아웃라인을 잘 잡아야 좋은 글이 나옵니다.
각 섹션별 (Introduction, Methods, Results, Discussion)로 말하고자 하는 바를
한 문장으로 정리한 후에 이를 뒷받침 하는 내용을 수시로 살을 붙입니다.
스마트폰 메모장을 활용하면서 순간 스치는 영감과 발상을 메모합니다.
우리 기억은 메모보다 훨씬 못합니다.
아웃라인이 어느정도 살이 올라서 통통해지면 ‘한 붓 그리기’로 논문 한 편을 앉은 자리에서 완성합니다.
문법에 맞는 지 고민할 필요는 없습니다. Logic에 맞게 글을 전개하는 것을 먼저 추천드립니다.

 

 

한 편의 논문의 드래프트가 완성이 되었다면,
자신이 생각하는 완성 본에 50%에도 못 미치는 수준일 것이라고 생각해요.
하지만,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자주 들여다 보면서 끊임없이 퇴고하면 됩니다.

관련해서 영어논문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는
앞서 소개드린 최대 유학 커뮤니티 사이트인 고우해커스를 참고하시길 추천합니다.
고우해커스를 통해서 미국유학을 보다 성공적으로 끝마칠 수 있길 응원하며,
영어논문 또한 잘 마무리 할 수 있길 바랍니다!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