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유학준비 2024. 3. 18. 14:20

미국 대학원 준비의 시작, 어학시험점수

[본 포스팅은 고우해커스 멘토 배경은님의 글을 재구성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안녕하세요 오늘은 미국 대학원 유학에 필요한 어학 점수 준비를 주제로 얘기해보고자 합니다.

 미국 대학원 유학을 준비하며 토플(TOEFL), 아이엘츠(IELTS) 등 어학준비는 매우 중요한 과정입니다

. 이 시험들은 대학원 입학 과정에서 학생의 어학 능력과 학업 준비 상태를 평가하는 중요한 기준이 되기 때문입니다.

저는 과거에 아이엘츠를 준비했었고, 미국 대학원을 진학하기 위해서

토플을 준비했기에 두 시험에 대해 얘기해보고자 합니다. 

 

 

1.토플(TOEFL)과 아이엘츠(IELTS) 준비:

1) 기본기 다지기

두 시험 모두 영어 읽기, 쓰기, 듣기, 말하기 능력을 평가합니다.

이 4가지 영역에서 모두 잘 해내기 위해서는 영어의 기본기를 탄탄히 다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기서 모두 잘해낸다는 기준이 모호하고, 제가 이 모든 영역에서 잘했다고 스스로 말하긴 조금 어려울 것 같습니다.

그래도 일반적으로 나오는 얘기는, "한국인들은 읽기와 듣기를 잘한다더라" 라는 것인데요.

저는 정말 토종한국인이지만, 처음에 토플 시험에 대한 훈련이 부족할 때는

이 말의 조건을 충족시키지 못하는 사람이었습니다.

그래도 결국에는 제 점수가 올랐기에 한 말씀드리자면,

제한된 시간 동안에 같은 양의 공부를 하더라도 가장 공략하기 괜찮은 영역이 읽기와 듣기인 것으로 생각됩니다. 

여기서 기본기는 수능으로 본다면, 1-2등급(요즘은 절대평가라 과거에 상대평가일 때

1-2등급이셨던 분들과 기준이 조금 다를 수 있습니다)이셨거나

혹은 과거에 외국에서(영어를 쓰는 국가) "공부"하신 분들인 경우(외국에서 그저 있다가

오신 분들보다는 외국에서 정말 학위를 받으신 분들)에 기본기가 탄탄하다고 얘기할 수 있을 것입니다. 

 

 

결국 고득점으로 가는 것이 많은 분들의 목표일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마음이 급해져서 자신의 실력을 객관적으로 고려하지 않고

높은수준의 토플과 아이엘츠 공부로 바로 시작 하시는 분들을 볼 수 있는데요.

만약 기본기가 탄탄하시다면 높은 점수를 위한 과정을 수강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기본기가 탄탄하다고 생각되지 않으시다면, 기본기를 같이 다지면서 토플을 공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토플 / 아이엘츠의 일반적인 수준의 공부를 시작했다고 해서 기본기가 자연스럽게 따라붙긴 어렵습니다.

로 시간을 더 할애하셔서 기본기도 공부하시면서 어학시험을 준비해 가시기를 권고드립니다.

경험상 궁극적으로 고득점을 위해서는 기본기에 대한 학습이 중요한

KEY가 될 것이기 때문에, 만약 기본기에 대해 걱정이 있으시다면 처음부터 이를 인정하시고

기본기와 함께 공부해나가시길 권고드립니다. 

 

 

 

2) 실전 연습

과거 시험 문제를 풀어보며 실전에 익숙해지세요.

시간 관리를 연습하고 각 파트별로 전략을 세워야 합니다.

토플/ 아이엘츠의 각 영역별 학습을 충분히 하셨다면,

마지막에 시간 제한을 두면서 기출을 푸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기본기가 탄탄하고 토플/아이엘츠에 대한 충분한 영역별 학습이 없다면,

이는 나중 순서가 되어야 할 것입니다. 

본기 충.분.히. 다지기 -> 각 파트별 세부적으로 공부하기 -> 그리고 나중에 실전연습하기 순서로 학습하셔야 합니다.

처음에 아무것도 없을 때, 질보다는 양이라고 하듯이, 처음엔 공부량(INPUT)

자체를 확 늘리셔서 공부를 하시고, 양을 충분히 학습하셨다고 생각되신다면

퀄리티를 신경쓰는, 즉 실전에 맞게 다듬는 과정을 나중에 하시면 됩니다.

 

 

3) 말하기 연습

특히 말하기 부분은 녹음 연습을 통해 자신의 발음과 문장 구성 능력을 점검해보세요.

가능하다면 원어민이나 영어를 잘하는 사람에게 피드백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원어민도 원어민 나름이고, 영어를 잘하는 사람들도 영어를 잘하는 사람

나름이기에 무조건 원어민과 영어를 잘하는 사람에게 피드백을 받는 것을 권고드리진 않습니다.

저는 완전 토종 한국인이기에 특히나 말하기에 자신이 없었습니다.

말하기가 잘 되다가도 시험장에 가면 떨리거나 다른 사람들 앞에서 자신감있게 구사하는 것은 조금 어려운 일이었는데요.

이럴 때 원어민 선생님들께 피드백을 받았는데,

정말 "일"적으로 피드백만 주시는 원어민 선생님들은 오히려 제 사기를 저하시켜서

제 학습역량에 긍정적인 역할을 하진 않았습니다.

그래서 무조건 원어민 이라고 환영하기 보다는 제 학습에 도움이 될 것 같은 영어를

잘하시는 분들께 부탁드리는 것이 상당히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절대 홍보하는 것은 아니고,

개인적인 경험으로 해커스에서 이수련 선생님의 직강을 수강했었는데요.

제가 수강 전에는 워낙 스타강사라는 소문이 자자하신 분이라는 것 정도만 알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당시 제 상태는 저는 정말 스피킹을 다른 선생님들도

그렇고 많은 학원들에서 수강했지만, 이렇다할 답을 찾진 못하는 상태였는데요.

이수련 선생님 수업을 수강하고 스피킹이 제법 해볼만 하다고 생각하였을 정도로,

이수련 선생님이 제게 작은 용기라도 불어넣어주신 선생님이라는 것은 분명합니다.

제가 미국 대학원 공부할 당시에는 직강으로 아침 7:30 그 쯤에 수업을 해주셨었는데요.

솔직히 이 시간의 공부는.. 많이 힘들지만 저는 선생님 라인업 때문에 저 시간에 수업을 수강했었습니다.

더 이상 스피킹에 대해 방황할 시간이 단 한 톨도 없었기에 고민없이 수강을 결정했던 것 같습니다.

여튼 정리하자면, 미국 대학원 말하기 연습 정말 많을 수록 좋습니다. 혼자 하지 마세요.

남들한테 보여주고, 피드백 겸허히 수용하고 스스로 받아들일 부분이라고

인정된다면 받아들이면서 끊임없이 발전할 기회를 가지시길 바랍니다.

 

 

2. 미국 대학원 GRE 준비:

- 먼저 시작하기에 앞서 제가 미국 대학원 GRE에서 엄청난 고득점을 받은 것이 아니고,

미국 대학원에 와있는 지금도 GRE를 다시 보라고 한다면 만점을 받긴 어려울 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제 미국 대학원 글이 GRE 고득점을 위한 글 보다는

GRE를 준비하시는 분들에 드리는 작은 가이드라인이라고 생각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수학 기본기 강화: GRE의 수학(Quantitative) 부분은 고등학교 수준의 수학을 다룹니다.

기본 개념을 확실히 이해하고 연습 문제를 통해 실력을 키우세요.

저는 개인적으로 ETS에서 나온 보라색 책인 "The Official Guide to the GRE General Test"을

처음부터 끝까지 다 풀고 오답노트를 만들었습니다. 이 기본 교과서를 잘 읽어보시고 이해하면서

그 생각의 흐름을 찾는 과정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어휘력 증진: 어휘 문제는 GRE의 언어(Verbal) 부분에서 중요한 비중을 차지합니다

. GRE에 자주 나오는 어휘 목록을 학습해야 합니다.

저는 무작정 GRE 단어장을 외우는 것은 제게 효과적이지 않았습니다.

시간대비 잘 외워지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위 보라색 교과서를 풀면서 등장하는 단어들,

그리고 그 문제들에서 등장한 유사어들을 정리하고,

어떤 문제와 어떤 맥락에서 이 단어가 어떻게 쓰여졌는지를 오답노트로 만들어서

그 전체를 다 이해하면서 암기하였습니다.

미국 대학원 GRE에서 단어는 정말 단순 암기가 아니라는 것을 아셔야 합니다.

어떤 맥락과 어떤 생각의 흐름에서 무엇이 와야 하는지를 알아야 합니다. 

 

▼미국 대학원 지원, 유의사항은?▼

 

미국유학자료::고우해커스

안녕하세요, 이번 주 작성하게 된 칼럼은 미국 대학원 원서 접수 시 유의사항에 대한 것입니다. 미국 대학원 지원 과정은 체계적인 준비가 필요하며, 이번 글에서는 입시 요강을 찾고 리스트업

www.gohacker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