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결과 리스트
글
토플 라이팅 30점 어떻게 받아요? 통합형 비법전수!
[본 포스팅은 고우해커스 고득점멘토 현이람쥐 님의 글을 재구성하여 작성했습니다]
토플 라이팅 30점 어떻게 받아요? 통합형 비법전수!
안녕하세요 고우해커스입니다 !
자, 이번 칼럼에서 이어서 "통합형 토플 라이팅"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번과 똑같이, 보기 편하도록 아래에 목차를 나열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유형 - 간략하게 통합형 라이팅 유형을 소개합니다.
2. 글 구조 - 전형적인 통합형 에세이의 구조를 살펴봅니다.
3. 시간 활용법*** - 각 파트에서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법을 제시합니다.
(1) 리딩
(2) 리스닝
(3) 토플 라이팅
4. 고득점 공략법*** - 통합형 토플 라이팅에서 고득점을 받기 위한 비법을 전수합니다.
Part 2. 통합형
-1. 유형
: 말 그대로 통합형. 두 개 이상 영역을 활용하여 토플 라이팅을 하는 유형입니다.
처음에는 리딩 passage를 3분 동안 읽은 다음, 이를 반박하는 리스닝 렉쳐가 2분 동안 진행됩니다.
마지막으로 리딩과 리스닝 내용을 모두 요약하는 에세이를 20분 내로 작성해야 합니다.
많은 영역을 포함하지만 정형화된 구조를 유지하므로, 독립형 토플 라이팅에 비해 비교적 난이도가 낮은 편입니다.
-2. 글 구조
a. Introduction
-통합형 토플 라이팅에서 introduction은 큰 비중을 차지하지 않습니다.
-간단하게 리딩에서 A를 주장하지만, 리스닝은 이에 관해 반박한다,는 식으로 적어도 충분합니다.
(e.g. In the reading, the author states that prescribed fires do more harm than good. However, the lecturer makes several points that oppose this argument.)
b. Body
-주로 3문단으로 구성됩니다. (-> 리딩, 리스닝에서 각각 세 가지 근거를 언급하기 때문)
-문단 앞 부분에서는 리딩에서 언급한 내용을, 뒷 부분에서는 리스닝에서 반박한 내용을 순서대로 쓰면 됩니다.
-즉, 진행되는 순서대로 적으면 됩니다.
(*아주 간혹가다, 리스닝-리딩 순으로 반대로 적겠다고 참신한 시도(?)를 하시는 분들도 계시지만, 에세이 흐름이 어색해지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비추천합니다.)
(c. Conclusion)
-사실 시간 관계상 대부분 생략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Introduction, Body에서 내용을 충분히 다뤘으면 점수에 그렇게 큰 영향을 주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시간이 없으면 Body에서 Concluding Sentence를 쓰고, 시간이 남으면 introduction에서 했던 내용을 paraphrase했습니다.
3. 시간 활용법
(1) 리딩
통합형 토플 라이팅의 시작은 바로 리딩입니다. 3분간 지문을 읽을 시간이 주어집니다.
사실 리딩 지문 자체는 난이도가 높지 않기 때문에, 토플 중급반(90+) 정도면, 이 정도 지문은 별 문제 없이 소화 가능합니다.
그와 별개로, 리딩 지문을 어떻게 접근해야 할까요?
각 문단의 주장과 근거를 확실하게 "이해"하면서 읽으면 됩니다.
거의 99.9% 경우로 문단의 첫줄은 topic sentence (A)로 시작하여, 글의 요지를 한 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그 다음, 이를 뒷받침하는 근거(a, b, c)를 나열합니다.
제가 자주 애용하던 방법은, 종이에 리딩 내용을 아주 간략하게 정리했습니다.
리스닝에서 아주 콕 집어서 반박하는 경우에는 해당 내용에 동그라미를 쳤습니다.
그리고 글을 직접 쓸 때 그 부분은 꼭 에세이에 반영했습니다.
조금 번거로울 수는 있지만, 토플 라이팅 과정에서 시간을 많이 아낄 수 있었습니다. 추천드립니다!
(2) 리스닝
이어서 리스닝 시간입니다. 비록 3분이지만, 꽤나 많은 내용이 나오기 때문에 집중해야 하는 타임입니다.
Step 1) 리딩 내용을 반박하는 Signal words를 들을 수 있어야 합니다.
e.g. Some say~. However, this is a misunderstanding.
Step 2) Main idea랑 Supporting detail를 잘 구분해서 노트테이킹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간단한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주제: Controlled burning does more harm than good.] A. Negative impact on wildlife a. impact 1: causes deaths of forest denizen (e.g. deer) b. impact 2: destroys homes of animals -> animals are forced to move -> fierce competition for food supply |
Supporting detail(a, b)를 main idea(A)와 혼동하는 실수는 감점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최대한 피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그러면, ‘signal words’를 캐치하고, main idea와 supporting details 이해하기 위해서 무엇이 필요할까요?
바로 청해력과 노트테이킹입니다.
우선 기본적으로, 리스닝 내용을 듣고 이해를 할 수 있어야겠죠? 이게 바로 청해력입니다.
보통 리딩/리스닝의 어느정도 베이스(25-29)가 있으면 크게 문제되지 않습니다.
리스닝 내용이 들린다면, 이를 "효율적으로 " 적을 수 있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 노트테이킹 기술이 필요합니다.
추후 칼럼에 자세하게 다루겠지만 , 노트테이킹이란 "핵심"내용을 "간략"하게 적는 것입니다.
(3) 토플 라이팅
주어진 시간은 단 20분. 토플 라이팅 시간을 어떻게 활용해야 할까요?
Step 1) 리스닝 내용을 곧바로 모두 적는다. (5 min)
시간이 지나가면서 조금씩 디테일을 잊게 됩니다.
따라서 노트테이킹한 내용을 참고하면서 최대한 빠르게 내용을 적어주시면 됩니다.
완전한 문장 형태가 아니더라도 괜찮습니다.
리스닝 내용은 최대한 많이 들어가게끔 하는 것이 좋습니다.
Step 2) 리딩 내용과 나머지 내용을 적는다. (12 min)
이제 리딩 내용을 채워주시면 됩니다.
꼭 들어가야 하는 내용은 Topic sentence와 리스닝과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었던 세부내용입니다.
리딩 외에도 나머지 쓰다만 부분을 마저 쓰고, 전반적으로 내용 흐름 등 글을 다듬어주시면 됩니다!
Step 3) 마지막으로 전반적인 에세이 퀄리티를 체크한다. (3 min)
혹여나 오탈자는 없는지, 어색한 부분은 없는지 등을 확인해주시면 됩니다.
가끔씩 마지막 1분에 문법이나 빼놓은 부분을 발견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꼭 확인하고 넘어가주세요!
▼아래 배너를 누르시면 고우해커스에서 더 많은 정보 확인이 가능합니다▼
'영어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이엘츠 리스닝 점수올리기! (0) | 2023.03.06 |
---|---|
SAT 만점받는 리딩유형 공략법! (0) | 2023.03.03 |
고득점자가 알려주는 아이엘츠와 토플의 차이점 (0) | 2023.02.28 |
토플 리스닝의 모든 것, 족집게 공부법 (0) | 2023.02.28 |
SAT 공부, 리딩 Purpose 유형 비법! (0) | 2023.02.27 |
RECENT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