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공부 2023. 2. 17. 09:41

토플 시험장 어떻게 골라요?

[본 포스팅은 고우해커스 고득점멘토 CHERRYOUNG 님의 글을 재구성하여 작성했습니다]

토플 시험장 어떻게 골라요 ?!

 

안녕하세요 고우해커스입니다 !

이번 칼럼에서는 토플 시험장 선택 팁에 대해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우선 저는 첫 시험에서 토플 시험장에 대한 생각을 크게 하지 않고,

무조건 가까운 곳을 선택하자(!)라는 마음으로 시험장을 선택했었습니다

 

하지만 토플 시험장이 생각보다 너무 실망스러웠고, 시험 환경이 점수에 미치는 환경도 무시하지는 못할 것 같더라구요.

특히나 저는 주위 환경에 영향을 많이 받는 편이라, 더욱더 토플 시험장 선택이 중요했던 것 같아요

 

그래서 두 번째 토플 시험장은 고우해커스의 토플시험장 Q&A도 많이 참고하고,

네이버 검색도 많이 해본 뒤 시험장을 선택했고 정말 만족스러운 환경에서 시험에 응시할 수 있었어요.

그래서 오늘은 저의 경험을 살려 '토플 시험장을 선택할 때 어떤 부분을 봐야할지'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해요

 

 

<기본정보>

첫 번째 토플 시험장: 인천 폴리텍 대학 시험장(불만족)

두 번째 토플 시험장: 일산 공인시험 센터(만족)

** 개인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 위치

저는 위치'만' 봐서 문제가 생겼던 것이었지만, 당연히 위치도 봐야하는 조건 중 하나겠죠? 

우선 위치를 중심으로 가까운 토플 시험장 몇 개를 추리고

그 안에서 구체적으로 토플 시험장 환경을 알아보는 것도 방법이에요

 

저도 두 번째 시험을 봤던 토플 시험장(만족했던 시험장)이 집에서 2-3번째로 가까운 시험장 중 하나였어요

 

 

*칸막이

아무래도 토플 토플은 옆사람을 비롯해 주변 사람들이 신경쓰이는 시험 중 하나에요

특히나 내가 리스닝을 보고 있을 때 옆사람이 스피킹을 시작할수도,

아니면 나혼자 적막을 깨고 스피킹을 시작할수도 있는 만큼 주변 환경이 신경쓰일 수 밖에 없어요

그래서 꼭 '칸막이 형태'를 확인하셨으면 좋겠어요. 

 

- 인천 폴리텍 대학 토플 시험장

이 곳은 칸막이가 있긴 했지만 종이 칸막이의 형태였어요.

중,고등학교 컴퓨터실 같은 공간을 시험장으로 만들다보니 임시로 칸막이를 만들어놓으셨더라구요(두꺼운 골판지로)

게다가 하나의 책상에 3명이 앉다보니 옆사람과의 간격이 정말 좁았어요

 

그래서 조금만 몸을 움직여도 종이 칸막이가 왔다갔다해서, 옆사람에게 피해가 갈까봐 조심스러웠어요.

옆 분들도 자연스럽게 제 칸막이를 칠 수밖에 없어서 집중하기가 어렵더라구요

겨울이라 중간에 외투를 벗으시는 분들도 많았는데, 종이 칸막이가 펄럭펄럭,,

아무래도 추가된 토플 시험장이다보니 이런 문제가 생기는 것 같아요

 

 

- 일산 공인시험 센터

이 시험장에서 정말 만족도가 높았던 이유 중 하나가 바로 '칸막이'입니다.

시험을 위해 만들어진 장소인 만큼 독서실 처럼 칸막이가 되어 있어요.

심지어 칸막이의 길이가 길어서 아예 다른 사람 시선으로부터 차단됩니다

(개인차가 있겠지만, 저는 스피킹 할 때 이 부분이 왠지 모르게 부담이 안되더라구요)

 

그리고 코로나로 인해 한 칸씩 띄어앉아서 주위 환경으로부터 완전히 차단된 느낌이 컸습니다

(물론 스피킹 시간에 말소리는 다 들립니다..!)

 

 

*시험 시작 형태

저는 처음 토플을 접했을 때 토익이나 여느 다른 시험처럼

동시간에 시험을 시작하지 않는다는 사실이 정말 충격이었어요

 

그래서 몇 시에 가야할까고민도 굉장히 많았구요. 저는 리스닝이 약하기 때문에,

남들이 스피킹을 할 때 리스닝을 들을 자신이 없더라구요

그래서 일찍 가겠다고 마음을 먹고 갔는데, 너무 일찍 가서,,,

첫 번째 시험에서는 대기번호 3번, 두 번째 시험에서는 대기번호 1번(!)을 받았네요. 

그런데 시험 시작 형태가 두 토플 시험장이 다르더라구요,,?!

 

- 인천 폴리텍 대학 시험장

대기번호대로 바로 입장하고 시작합니다. 보통 이런식인 것 같아요.

 

 

 

- 일산 공인시험 센터

원래 이러는지, 제가 응시 했을 때 이랬던 건지는 모르겠어요. 이 날은 제가 1번이어서 부담이 많았는데,

다행히도(?) 10명 정도씩 묶어서 시험장에 들여보내더라구요

물론 10명이 모일 때까지 기다리느라 대기시간은 길었지만, 훨씬 부담을 덜 수 있었어요

 

제가 첫 그룹이었기 때문에 리스닝도 방해받지 않았습니다.

10명 정도씩 같이 시작하다보니, 쉬는 시간도 비슷해서 다같이 응시하고 다같이 쉬는 분위기였어요

이 부분은 개인차가 클 수 있다고 생각해요. 저는 만족했습니다!

 

 

*귀마개

이 부분은 토플 시험장에서 챙겨주지 않더라도 본인이 챙겨가면 되기 때문에 문제는 없지만(!) 참고차 말씀드립니다.

 

- 인천 폴리텍 대학 토플 시험장

이 곳은 귀마개를 주시더라구요. 개인적으로 토플 시험장 환경은 만족스럽지 못했지만, 다들 너무 잘 챙겨주셨습니다.

+ 시험 시간 동안 짐을 보관할 수 있는 비닐 가방도 제공해주십니다. 비닐 가방에 넣어서 대기실에 놓고 가면 됩니다.

 

-일산 공인시험 센터

이 곳은 귀마개를 따로 안 챙겨주셔서, 개인적으로 가지고 간 귀마개를 활용했습니다.

+ 짐은 그냥 시험장 들어가기 전 서랍장(?) 같은 곳에 올려두고 가시면 됩니다. 

 

 

*엄격함(?)

저는 너무 놀랬던 게, 인천 폴리텍 대학 시험장의 경우 시험장에 입실하기 전

금속 탐지기로 혹시나 입실 불가능 품목을 소지하고 있는지 확인하시더라구요..!

(일산 공인시험 센터는 그런 과정이 아예 없었습니다.)

 

그리고 입실 전 악세사리를 전부 빼라고 해서, 목걸이를 빼서 가방에 넣었던 기억이 있네요.

(시험장 중에서 조금 엄격한 시험장이 아닐까 생각해요)

 

 

▼아래 배너를 누르시면 고우해커스에서 더 많은 정보 확인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