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결과 리스트
글
영국 유학에 필요한 자기소개서 작성 방법!
[본 포스팅은 고우해커스 고득점멘토 소이말차라떼 글을 재구성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이번 주는 영국 유학 서류 작성 중 가장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을까 싶은
PS, Personal Statement에 관해서 이야기 해 보려고 합니다.
1. Personal Statement란?
Personal Statement(PS)는 우리나라의 자기소개서와 비슷한 개념입니다. 영국 유학 지원자의 background, 지원 동기, 앞으로의 계획 등을 담은 에세이입니다. PS와 종종 비교되는 개념이 Statement of Purpose(SOP) 입니다. SOP는 일종의 수학계획서로, 좀 더 학문적이고 앞으로의 영국 유학 진로, 연구 계획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면 PS는 그 보다는 좀 더 스토리텔링이 들어간, 개인적인 느낌이 강한 자기소개서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2. PS 개요 짜기
영국 유학 대학 별로 PS 작성 가이드를 어드미션 홈페이지나 학과 소개 홈페이지에 올려두었을 거에요. 저는 지원한 대학 중 UCL에 올라와있던 질문들을 토대로 개요를 짰습니다.
-왜 해당 학과를 대학원에서 공부하고자 하는지
- 왜 이 학교를 지원하는지
- 이 프로그램이 특별히 끌리는 점
- 해당 학과와 관련된 학문적, 전문적 배경
- 향후 진로
이 다섯가지 질문에 해당하는 답을 생각하면서 개요를 작성했습니다. 저는 각각의 영국 유학 질문을 개별 문단으로 나누기보다는, 질문에 대한 답이 모두 포함되게 하면서 시간이나 소재 순서대로 문단을 나눴었습니다.
예를 들어
1 문단에서는 영국 유학 대학교
2 문단에서는 직장 생활로 나누어서 해당 학문을 공부하고자 했던 지원 동기 위주로 이야기를 썼고,
3 문단에서는 영국에서 수학하고자 하는 이유, 그리고 특정 학교에 지원한 이유를 적었습니다.
4 문단에서는 앞으로 해당 학교에서의 수학 계획
5 문단에서는 향후 진로
이런 식으로 구성했습니다.
그리고 본격적으로 작성하기 전에, 다른 사람들이 작성한 샘플 PS를 읽어보면 방향을 잡을 때 도움이 됩니다. 저는 유튜브에 postgraduate PS, graduate school PS, (학교이름) personal statement 등등의 키워드로 검색했습니다(구글에도 비슷하게 검색하면 샘플 에세이들이 나옵니다). 합격한 사람들이 본인 걸 읽어주는 영상도 있고, 학교 측에서 PS 작성 강의영상 올려 둔 것도 있었습니다. 그걸 보면서 어떤 느낌인지 어떤 내용이 담겨 있어야 하는지 파악하시면 좀 더 작성하기 수월할 거에요.
그리고 각 학교, 학과 프로그램에 대한 내용을 적을 때는 영국 유학 학교 홈페이지를 꼼꼼히 둘러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학교의 비전이나 학과에서 다루고있는 교과목들을 소재로 삼아 적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좀 눈에 띄는 교과목이나 이런 부분이 마음에 든다 싶은걸 PS의 수학 계획이나 지원 동기에 적기 좋습니다.
3. 영국 유학 PS 작성하기
저는 한국어로 작성한 개요를 바탕으로 ~~했음. ~~음. 이런 식으로 대충 빠르게 PS를 적고, 해당 내용을 영어로 바꾸어 적었습니다. 특히 작성하다 보면 계속 반복되어서 적게 되는 단어들이 있습니다(선택하다/희망하다/경험하다 등등). 이런 단어들은 동의어 사전 찾아가면서 계속 다양하게 적으려고 노력했습니다.
적다보면 정말 영어로 뭐라고 적어야 하지? 싶은게 있을 때는 챗지피티에 물어봤습니다. 제가 적고 싶은 말을 보내고 해당 내용을 표현할 수 있는 예시 5개 이상 보내달라고 해서 마음에 드는 표현을 골라 썼습니다. 아니면 예시 1에서는 문장 구조를 따오고 예시 2에서는 표현을 따온다는 식으로 해서 섞어서 쓸 때도 있었습니다. 그리고 챗지피티에 물어볼 때는 Personal statement에 적을 내용이니 formal하게 적어달라고 부탁하는 게 좋습니다. 또 챗 지피티에 PS에 쓸 만한, ~~에 관련된 유용한 표현을 알려달라고 해서 미리 적을 만한 표현을 파악해 두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중요하진 않을 수도 있지만 영국식과 미국식 철자 일관되게 작성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무조건 영국식으로 적을 필요는 없지만 영국식으로 적을 거면 영국식으로 유지하고, 미국식으로 적을 거면 미국식으로 쭉 적는게 좋아보여요.
또 주의할 점은 영국 유학 학교마다 글자수 기준 단위가 다를 수 있습니다. words 인 곳도, character 인 곳도, 아니면 a4 용지 기준으로 주는 곳도 있으니 기준을 잘 확인하고 맞춰서 쓰시는 것 추천드립니다.
4. 수정하기
수정할 때는 먼저 grammarly를 통해서 문법 오류를 먼저 파악한 후, 챗 지피티로 내용이나 어색한 표현을 수정했습니다. 그리고 계속 AI로만 수정받기 보다는 친한 영국 유학 친구한테 한국어 내용만이라도 대충 피드백을 받아 보았습니다. 혼자서만 쓰다 보면 잘못된 방향에서 못 헤어나올 수가 있는데 다른 사람과 같이 읽으면 허술한 부분이나 부족한 부분을 잡아내기 좀 더 수월했던 것 같아요.
그리고 다 쓴 다음에는 혹시 모르니 AI detector 같은 걸 검색해서 챗지피티 검사기도 돌려 보았습니다. 각 사이트마다 결과가 다르고 제가 쓴 것도 AI가 썼다고 할 때도 있어서 정확도가 매우 높은 것 같진 않지만, 혹시 모르니 한번 검사해 보시고 너무 높다 싶으면 적절하게 수정하는 것 추천드립니다.
마지막으로 한 번 다 썼다고 덮어두지 말고, 기간이 남아 있다면 계속해서 한 번씩 수정하는 것 추천드립니다. 저는Chevening 장학금 답변 쓰면서도 많이 수정했었습니다. 3번 4번 문항이 영국에서의 수학 계획과 향후 계획인데, 각 500자 정도로 작성해야 합니다. PS 쓸 때는 짧게 한문단에 적었던 내용이 500자씩 작성하다보니 좀 더 깊게 생각하게 되고 구체적인 방향으로 내용을 적을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PS에서 내용적으로 부족했던 부분을 다시 여러번 수정하게 되었습니다.
Chevening 영국 유학 장학금 질문은 아래 같이 적어 두었으니 참고하셔서 PS 적을 때도 같이 고민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3. Studying in the UK
Outline why you have selected your chosen three university courses, and explain how this relates to your previous academic or professional experience and your plans for the future. Please enter new information and examples here and not duplicate the information you have entered on the work experience and education section of this form.
4. Career plan
Chevening is looking for individuals who have a clear post-study career plan. Please outline your immediate plans upon returning home and your longer term career goals. You may wish to consider how these relate to what the UK government is doing in your country.
자주자주 수정하고 다시 읽어보는 게 좋지만, 제출 데드라인은 확실하게 정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계속 수정하느라 미뤄지면 제출일자가 늦어져 이후 합불 발표 기간도 미뤄질 수 있기 때문에, 언제까지는 꼭 마무리 해야겠다는 마감일자를 정해두고 수정하는 것 추천드립니다.
▼영국 석사 준비 타임라인 확인하기▼
https://www.gohackers.com/?c=prepare/prepare_info/uhakdata/uq_data&uid=597209
'영어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이엘츠 시험 스피킹 & 라이팅 점수 향상 비법 (0) | 2025.05.20 |
---|---|
미국 대학원 영어시험 준비하기: GRE 편 (0) | 2025.05.14 |
AP 시험 과목 조합 추천! (0) | 2025.05.13 |
토플 시험 독학으로 라이팅 고득점하기 (0) | 2025.04.25 |
미국 유학을 위한 영어시험 토플의 모든 것 (0) | 2025.04.23 |
RECENT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