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결과 리스트
글
아이엘츠 스피킹 공부 방법 팁 방출
[본 포스팅은 #고우해커스 #공지글을 재구성하여 작성했습니다]
아이엘츠 스피킹 공부 방법 팁 방출
안녕하세요 여러분 고우해커스입니다 !
이번 주는 아이엘츠의 마지막 영역인 아이엘츠 스피킹에 대해 다뤄보려고 합니다.
Writing과 마찬가지로 한국인들에게 가장 낯선 영역인만큼,
제가 어떻게 아이엘츠 스피킹 준비했는지 자세하게 설명해보겠습니다
우선 저는 외국에서 살아본 경험이 없고, 아이엘츠 스피킹 시험을 준비하기 전까지는 스피킹 시험을 따로 준비해 본 경험이 없습니다.
말하기를 즐기지는 않지만, 겁내는 편도 아니라 아이엘츠 스피킹 시험에 큰 거부감은 없었습니다.
처음 간단한 레벨테스트를 봤을 때 6.5점이 나왔고, 연습하지 않고 치룬 첫 시험에서도 6.5점을 받았습니다.
일주일에 5시간 정도 한 달 공부한 후 친 아이엘츠 스피킹 시험에서는 7.0점을 받았어요.
= 기본 베이스는 있으나, 아이엘츠 스피킹 시험이 처음인 분들에게 가장 적합한 글이 될 것 같습니다.
그러나 시험에 대한 설명과 제 나름의 팁들은 베이스가 없으셔도 도움이 되실 겁니다!
시험 시간은 11분에서 14분 사이, 실제 면접관과 1:1 시험을 쳐야 하는 아이엘츠 스피킹 시험은 크게 세 유형으로 나뉩니다.
Part 1에서는 응시자 본인에 대한 간단한 질문들이 출제됩니다. (직업, 가족, 집, 고향 등)
3~4 문장 안으로 짧고 간결하게 대답해주시면 됩니다.
항상 비슷한 질문이기 때문에 충분히 연습하고 갈 수 있는 파트입니다.
Part 2에서는 특정 주제에 대해 2분간 말해야 합니다.
질문과 함께 3~4개 정도의 불렛포인트가 제시되며, 그 항목들을 이용해서 답해주시면 됩니다.
2분을 넘어가면 면접관이 중단시키고, 답안이 너무 짧으면 크게 감점될 뿐 아니라 Part 3의 질문 개수가 많아집니다.
Part 3에서는 Part 2에 제시된 토픽과 관련된 질문들이 제시됩니다.
Part 1과 달리 사고를 요하는 질문들이 출제되기 때문에 더 어렵습니다.
4~5 문장으로 생각을 조리있게 전달할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6.5에서 그 이상을 노리시는 분들이라면 고급 어휘들(영국 표현이면 더 좋습니다)을 적당히 섞어주시는 게 좋아요.
아이엘츠 스피킹 응시자에 대해 묻는 간단한 Warm-up 질문들이기 때문에 크게 긴장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아이엘츠 스피킹 질문의 개수가 정해져 있지 않고, 4~5분 이내로 끝나는 파트입니다.
우선 본인에 대한 간단한 질문으로 시작합니다.
- 이름을 말해주세요.
- 현재 학생인가요? / 일을 하고 있나요?
- 어떤 공부 / 일을 하고 있나요?
그리고 General 한 질문을 합니다. 예시로 고향/집을 들어보겠습니다.
- 고향/ 살고 있는 도시는 어떤 곳인가요?
- 도시의 가장 흥미로운 점이 무엇인가요?
- 어떤 사람들이 살고 있나요?
- 당신이 살고 있는 도시가 살기 좋은 도시라고 생각하나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 어떤 주거 형태에 살고 있나요?
- 그곳에 사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요?
- 어떤 곳에 살고 싶나요?
어렵지 않은 아이엘츠 스피킹 질문들이기에 편하게 자신의 생각을 전달하시면 됩니다.
단, 단답형으로 "예/아니오"로 답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지나치게 짧은 답변은 삼가고, 생각의 이유를 함께 전달하면 좋습니다.
아이엘츠 스피킹 인터넷 질문 목록을 참고하셔서 혼자 자문자답해도 좋고,
유X브 영상을 트신 후 면접관이 질문하는 걸 듣고, 영상을 멈춰서 답변하는 방법도 좋습니다.
몇 번 연습하다 보면 쉽게 익숙해지실 겁니다.
면접관이 종이로 시험 문제를 전달합니다. 하단에 1분간 필기가 가능하며, 작성한 내용을 보고 읽어도 괜찮습니다.
하지만 1분간 모든 내용을 작성하기란 쉽지 않고, 특히 처음 보는 문제라면 당황해서 말할거리를 생각하는 데도 시간이 듭니다.
여기서 제 팁은 바로!
사람, 사물, 장소, 사건으로 나눠서 자신만의 스토리를 갖고 들어가는 겁니다.
사람은 존경하는 사람/ 리더십있는 사람/ 가장 유명한 사람 등 인물을 물어보는 모든 문제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사물은 최근 산 물건/ 선물 받은 물건/ 사고싶은 물건/ 최근에 수리한 물건/ 유용한 물건 등 물건을 물어보는 모든 문제에,
장소는 가고 싶은 곳/ 갔던 곳/ 미래에 살고 싶은 집/ 미래 목표/ 여행지 등 장소나 미래에 대한 질문에 답할 수 있어요.
저는 사람은 스티브 잡스, 사물은 청소기, 장소는 상하이로 준비했습니다.
실제 시험 질문은 "살고 싶은 집에 대해 설명해보라"는 거였고,
저는 맨 앞에 "도시가 보이는 고층 아파트에 살고 싶다"와 그 이유 한 두 문장 말한 후, 뒤에는 상하이(장소)에 집중해서 이야기를 했습니다.
저는 시험을 치기 이전에 상하이에 대해 여러 번 말해 본 경험이 있어서, 상하이를 설명할 때 어떤 것들을 말하면 되는지 이미 알고 있는 상태였어요.
시험지에 1. 상하이 위치, 2. 상하이 기후, 3. 상하이 언어, 4. 상하이 식문화, 5. 상하이 한국 역사 6. 상하이 경제적 이익 등
상하이에 관해서 말할 것들을 키워드로 작성해 둔 후, 2분 스피치에서 그 내용을 보며 하나씩 생각나는 대로 답했습니다.
당연히 몇 번 준비해봤던 내용이라 막힘없이 2분을 채울 수 있었습니다. (감독관이 답변을 멈춘다면 2분이 지난 겁니다!)
이렇게 준비하시면 어떤 질문이 나와도 크게 당황하지 않고, 잘하는 척 할 수 있습니다!
핵심은 앞에 질문에 대한 답을 먼저 간단히 하고, 준비한 이야기를 하는 겁니다.
준비한 이야기가 엉뚱한 답안이 되지 않도록, 앞에 반드시 답을 말해주세요.
고득점을 노리는 분들께 가장 어려운 파트입니다.
고급 어휘를 사용하는 것 뿐 아니라, 고수준의 답안을 요구하는 파트예요.
광고로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 광고가 사람들의 구매에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십니까?
- 광고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가요?
- 광고가 강하게 규제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나요?
- 광고를 효과적으로 만드는 것은 무엇인가요?
저는 예시를 다르게 들었지만, 파트 2의 질문과 이어집니다.
파트 2를 풀면서, 파트 3에도 비슷한 맥락의 문제가 나오겠구나 미리 생각해두면 좋아요.
아이엘츠 스피킹 공부 방법 팁 방출
잘 보셨나요?
하단 링크를 클릭하면 고우해커스에서
원문확인이 가능합니다 :)
▼ 더 많은 아이엘츠 스피킹 정보가 궁금하다면? ▼
'영어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GMAT에 대한 모든 것(ft. GRE와 비교) (0) | 2023.09.20 |
---|---|
토플 준비하면서 가장 많이 묻는 질문 모음 (0) | 2023.09.19 |
아이엘츠 리딩 8.5 공부 비결 확인하기! (0) | 2023.09.04 |
미국 의대 필수! MCAT 시험, 자주 묻는 질문 & 답변 (0) | 2023.09.01 |
LSAT 시험, 자주 묻는 질문 & 답변 (0) | 2023.08.10 |
RECENT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