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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엘츠 라이팅 Task 1, 2 작성요령!
[본 포스팅은 고우해커스 내 공지글을 재구성하여 작성했습니다]
아이엘츠 라이팅 Task 1, 2 작성요령!
안녕하세요 여러분 고우해커스입니다 !
오늘은 아이엘츠 라이팅 task1에 대한 소개 및 학습전략을 안내해드리려고 합니다!
1. IELTS writing 구성
아이엘츠 라이팅 영역은 약 60분간 진행되며, TASK1과 TASK2가 각각 한 문제 씩 출제됩니다.
이때, Task간의 시간구분이 없으니 영역별 작성 시간 관리에 주의해야합니다.
2. IELTS Wriing 영역소개
영역 |
영역소개 |
권장시간 |
|
TASK1 |
시각자료 분석하기 > 쓰기 |
시각자료 분석하기 : 주제에 따른 시각자료의 정보 분석하기 요약문 쓰기 분석한 내용을 바탕으로 시각자료의 내용을 연계하여 요약문(150단어 이상) 작성하기 |
20분 |
TASK2 |
쓰기 : 자신의 의견을 바탕으로 에세이 작성하기 |
에세이 쓰기 : 주장 및 관점 문제 상황 등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밝히고 그 근거를 제시하는 에세이(250단어 이상)를 작성합니다 |
40분 |
3. Task1 문제풀이 전략
TASK1에서는 한 문제가 출제되고, 문제에 제시된 주제에 대한 시각자료를 분석하여 요약문을 적는 과제가 주어집니다.
ⓐ 시각자료 분석메모 작성하기
시각자료를 분석하려 주제, 전체 특징과 세부특징을 요약문의 구조에 맞게 분석메모에 정리합니다 .
1) 주제
문제와 시각자료의 제목을 참고하여 시각자료의 주제를 간단히 적습니다
2) 전체특징
시각자료의 전체를 아우르는 눈에 띄는 특징을 한 두가지 분석하여 적습니다.
이때, 특징이 크게 두드러지는 순서대로 적는 것이 좋습니다.
3) 세부특징 메모하기
각 항목의 특징과 시간에 따른 변화 등 구체적인 내용을 적습니다.
시각자료에 나온 수치나 연도 등을 함께 메모합니다.
이때, 시각자료의 특징을 단순히 나열하지 않고 서로 비교, 대조하여 분석메모에 정리해 두면
더 풍부한 내용의 요약문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 분석메모 연계해서 요약문 쓰기
작성한 아이엘츠 라이팅 분석 메모를 토대로 <주제, 전체 특징, 세부 특징>단락의 역할이
잘 드러나는 핵심문장을 작성하고
구체적인 내용을 덧붙여 요약문을 작성합니다.
1) 주제 : 주제문장은 요약문을 시작하는 문장으로, 시각자료가 어떤 주제의 정보를 담고 있는지 설명하는 단락입니다.
한문장으로 간결하게 작성하며, 유형에 따라 적절한 표현을 써주면 됩니다.
2) 전체특징 요약하기 : 시각자료의 전체 특징을 다룰 것임을 명확히 해주는 핵심문장입니다.
분석메모의 전체특징의 내용을 설명합니다. (ex. ~임이 명확하다
3) 세부특징 요약하기 : 분석메모의 세부특징을 설명하는 부분입니다.
(ex.그래프를 더 자세히 살펴보면, ~임을 알 수 있다.
ⓒ 요약문 검토 및 수정
작성한 요약문을 검토하며, 이때 문법, 철자, 문장구조를 바로잡습니다.
4. 아이엘츠 라이팅 Task1 빈출유형
5. TASK 1에서 쓸 수 있는 표현들
TASK 1에서 쓸 수 있는 표현들 |
The most outstanding feature of this (chart) is… |
이 도표에서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것은 |
It is noticeable that A |
A가 확연히 두드러진다. |
There is substantial differences in the (number) of A and B. |
A와 B의 (수량)이 확연히 다른 것을 볼 수 있다. |
The greatest (number or rate) A is B which has 0% of this graph |
이 그래프에서 최고의 (수량 or 비율)을 가진 A는 0%를 기록한 A 이다. |
Generally, It showed an upward (a downward trend) |
대체로 상승(하강)하는 경향을 보인다. |
(A) overtook that of (B) |
(A)가 (B)를 추월하였다. |
(A) outnumbered (B) |
(A)가 (B)보다 많다. |
(A) as opposed to (B) |
(A)는 (B)와 대조적이다. |
(A) overwhelmed with 0% in this graph |
(A)는 0%로 이 그래프에서 압도적이다. |
(A) remained fairly constant at 0% |
(A)는 한결같이 변동이 없다. |
(A) which is match by (B) |
(A)는 (B)와 같은 비율을 가졌다. (pie chart에서만 사용) |
6. 아이엘츠 라이팅 많이 하는 실수▼
1) 문두에 사용하는 단어
가장 많이 하는 실수인데요.일단 본론으로 들어가자면
But , And , So , Also , Or 이 다섯 단어는 문두에 들어가지 않습니다.
그 대신 However , Moreover , Therefore , Furthermore , in other words 등으로 순서대로 쓸 수 있습니다.
그 밖의 Thus , Hence 등이 있습니다.
위에 사용하면 안되는 다섯 개의 단어는 두 개의 각기 다른 주어+ 동사를 포함한 문장을 이어줄 수 있지만
아래 문두에 사용 가능한 다섯 개의 단어는 부사의 역할로 문장을 이어줄 수 없다는 점 숙지하시길 바랍니다!
ex) Moreover, he bought his mom a flower, so she was pleased 등으로
중간에 so 등은 이런 식으로 중간에 문장을 이어주는 데에 사용이 됩니다.
2) 구두점
마침표, 콤마가 굉장히 문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콤마는 가장 많이 하는 실수인데요. 이건 스스로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ex) He has two sons who are teachers - 그는 선생인 두 아들이 있다
He has two sons, who are teachers - 그는 두 아들 밖에 없는데 그 둘이 선생님이다
콤마는 한정적 용법을 나타냅니다. 콤마를 써줌으로써 아들 둘 뿐이 없단걸 알려줍니다.
위에 문장은 아들말고 딸이 더 있는지 아들이 더 있는지 모르는겁니다.
또한 Therefore, However, Moreover 등을 쓰실 땐 콤마가 꼭 뒤에 들어가야합니다.
3) 품사
접속사는 두 문장을 이어줍니다. (But, So, And 등이 등위접속사로 이어주는 대표적인 단어들이죠)
Although 를 한 문장으로만 쓰시는 분들이 더러 계시는데
Although he is tall , he cannot play basketball well 등으로 두 문장이 와야합니다.
Although 는 그저 뒤에 주절을 꾸며주는 접속사절일 뿐입니다.
4) 역할
1 형식 : S + V + (장소 방향 시간)
2 형식 : S + V + C (이때 보어는 명사, 형용사 가능)
목적어 X -> 수동태 불가능
목적어 O -> 수동태 가능
3 형식 : S + V + O (목적어는 명사)
4 형식 : S + V + IO (간접목적어) + DO (직접목적어) [목적어는 명사]
5 형식 : S + V + O + OC (목적보어) [목적어는 명사 , 목적보어는 명사, 형용사 가능]
1. 아이엘츠 라이팅 구성
1) 시험시간 : 60분 (한 문제 당 30분)
2) 문제 수: Task 1: 1문제, Task 2: 1문제 총 2문제
3) 쓰기 영역 특징:
- 답변의 글자 수 제한은 없으나, task1은 150자 미만, Task2는 250자 이상으로 작성할 것을 권장합니다.
-각 Task의 답변은 별개로 채점되며, Task2의 비중이 Task1보다 높습니다.
구성 |
소개 |
Task 1 |
주어진 그래프, 도표, 차트, 그림에 제시된 정보를 이용하여 데이터를 비교, 분석하고 그런 결론에 이르게 된 과정을 설명하는 유형입니다. |
Task 2 |
주어진 특정 문제나 논의에 대해 자신이 생각하는 해결 방법을 설득렷 있게 제시하는 에세이 유형입니다. |
2. 아이엘츠 라이팅 Task2 빈출유형
아이엘츠 라이팅 시험 대비를 위해서 준비해야 할 사항은 많지만, 그 중 가장 중요한 것은 "본론 작성하는 법"입니다.
아래는 아이엘츠 시험에 출제되는 Task 2의 토픽 5가지 유형입니다.
유형종류 |
예시 |
Agree/Disagree |
Many governments should increase political science education in schools. To what extent do you agree or disagree with this policy? |
Discussion(opinion) |
Some people think that parents should raise their children by using rules. Others, however, believe that such rules are unnecessary. Discuss both these views and give your opnion. |
advantages and disadvantage |
More schools are utilizing computers in classrooms to provide personalized education. Do you think this is a positive or negative deploment? |
problem-soultion |
The number of people who suffer from lifestyle-related diseaes, such as diabates and obesity, in increasing rapidly. What are some of the reasons for this? Suggest some ways to resolve this problem. |
Double Question |
Raising teachers' pay is the most effective way of improving the quality of public education. To what extent do you agree or Disagree? What other measures can the government take to improve education? |
3. 아이엘츠 라이팅 채점 기준
IELTS 학습에 앞서 채점기준을 알아두면 평가요소가 모두 드러나는 답변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IELTS 라이팅은 요약문과 에세이의 전개방식과 구성뿐만 아니라 적절한 어휘 및 문법의 사용여부,
내용의 정확성 등의 요소를 평가하여 채점합니다.
각 평가 요소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채점기준 |
상세 |
Task Achievement/ Response |
개요(즉, 모든 세부 정보는 제외된 요약)가 있는지 여부 |
주요 포인트(추세, 데이터 등)에 대한 정보가 있는지 |
|
제시하는 입장이 명확한지 |
|
주요 아이디어 포함 및 아이디어 개발 여부 가장 관련성이 높은 정보가 포함되어 있는지 |
|
Coherence and Cohesion |
문장 요소 사이에 긴밀한 연결성을 주는 장치가 포함되고 효과적으로 사용되는지 |
명사를 대명사로 바꾸는 것이나, 사용한 단를 반복하지 않고 단어와 구를 대신하는 Paraphrasing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는지 |
|
문단이 효과적으로 나누어져 있는지 |
|
Lexical Resource |
답안에 활용되는 어휘가 얼마나 다양하고 적절한지 |
Gramamtical Range and Accuracy |
답안에 활용되는 문장 구조가 얼마나 다양한지 |
스펠링, 문장 구조, 문법, 단어 선택에 오류가 없는지 |
4. 에세이 쓰기 전략-아웃라인 예시
문제
- Some people believe that parents should devote more time to helping children who schoolwork.
Others think that they should allocate more time to playing sports with their kids.
Discuss both these views and give your own opinion.
아웃라인
1) 나의 의견
: allpcating more time to play sports with kids
▶ 부모가 자녀의 학업을 돕는 것과 자녀와 함께 운동을 하는 것에 대한
상반된 두 개의 관점 중 운동을 함께 하는 데 시간을 할당해야 한다는 것을 나의 의견으로 정한다.
2) 반대관점과 그 이유
: parents provide help with schoolwork encourage children to develope an intrest in studying
▶ 나의 의견과 반대되는 관점인 부모가 학업을 돕는 데 시간을 써야 한다는 관점에 대한 내용을 먼저 적는다.
그 이유가 부모가 학교 과제를 돕는 것은 아이들이 공부에 흥미를 갖도록 장려한다는 것으로 정한다.
이에 대한 일반적 진술과예시를 적는다.
2-1) 일반적 진술
: parents assist childremn with problems -> less difficult
2-2) 예시
: ex. research: academic success with & without parents
3) 찬성 관점과 그 이유
: parents playing sports- better way to connect with children
3-1) 일반적 진술
: sports fodter open communication
3-2) 예시
: ex. study: children playing sports with parents express more opinion
5. 유형별 작성 TIP!
1) Agree/Disagree
: 문제의 주제에 개해 일부만 찬성할 경우, 찬성하지 않는 이유와 찬성하는 이유에 대해 각각 한개씩 작성할 수 있습니다.
*에세이 기본 구조
서론 |
① 도입 + 나의 의견(찬성 or반대) |
본론 1 |
② 이유1 + 구체적인 근거 |
본론 2 |
③ 아유 2 + 구체적인 근거 |
결론 |
④ 요약 + 맺음말 |
2) Discussion(opinion)
: 에세이에 두 관점에 대한 내용이 모두 포함되어야 하며, 자시늬 의견 또한 명확하게 드러나야 합니다.
*에세이 기본 구조
서론 |
① 도입 + 나의 의견(관점 1 or 2) |
본론 1 |
② 반대관점과 이유 + 구체적인 근거 |
본론 2 |
③ 찬성 관점과 이유 + 구체적인 근거 |
결론 |
④ 맺음말 |
3) advantages and disadvantage
: 에세이에 장단점에 대한 내용이 모두 포함되어야 하며, 자신의 의견 또한 명확하게 드러나야 합니다.
*에세이 기본 구조
서론 |
① 도입 + 나의 의견 (장점선호 or 단점선호) |
본론 1 |
② 나의 의견과 반대되는 장단점 + 구체적인 근거 |
본론 2 |
③ 나의 의견과 일치하는 장단점 + 구체적인 근거 |
결론 |
④ 나의 의견을 다시 진술 |
4) problem-soultion
: 원인 또는 문제점과 이에 대한 적절한 해결책을 모두 제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에세이 기본 구조
서론 |
① 도입 + 나의 의견 |
본론 1 |
② 원인/ 문제점 + 구체적인 근거 |
본론 2 |
③ 문제에 대한 해결책 + 구체적인 근거 |
결론 |
④ 요약 + 맺음말 |
5)Double Question
: 앞선 네가지 유형은 유형별로 주어지는 과제가 일정했지만, 이 유형에서는 다양한 과제가 결합되어 출제되므로
문제를 잘 읽고 과제를 수행해야 합니다.
*에세이 기본 구조
서론 |
① 도입 + 나의 의견 |
본론 1 |
② 과제 1의 중심내용 + 구체적인 근거 |
본론 2 |
③ 과제 2의 중심내용 + 구체적인 근거 |
결론 |
④ 요약 + 맺음말 |
5) 반복
단어가 계속 반복되는 것 보다 다양하게 변경해서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영어로 I had a meal. The meal was delicious. I like it 등으로
계속 똑같이 meal 을 써주기보단 관사라도 하나씩 바꾸면서 써주시면 좋습니다.
Children = Young people = The young 등이 있고
The UK = England = Britain = United Kingdom 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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