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공부 2023. 3. 22. 11:43

토플 스피킹, 문항별 템플릿 공유!

 

 

[본 포스팅은 고우해커스 고득점멘토 삼 님의 글을 재구성하여 작성했습니다]

토플 스피킹, 문항별 템플릿 공유!

안녕하세요 여러분 고우해커스입니다 !

 

지난 칼럼에 이어 토플 스피킹 영역에 대해 이야기해 보려 합니다.

특히 제가 토플 스피킹 영역에서 문항별로 이용했던 템플릿에 대해 말씀드리려고 해요.

사실 저는 템플릿이라고 하기 민망할 만큼 그냥 전체적인 틀만 잡고 거의 노트 테이킹에 의존해서

토플 스피킹 시험을 봤기 때문에 도움이 될지는 모르겠지만 참고만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토플 스피킹 문제 유형과 설명은 아래 표를 참고해 주세요!

 

 

1. 1번 독립형

 

 

저번 칼럼에서 말씀드렸듯 제가 가장 두려워했던 문항이 바로 1번 독립형 문항이었는데요,

문제가 전혀 예측이 되지 않고 음원을 들으면서 어느 정도 준비를 할 수도 없었던 유형이라

연습할 때도 매번 긴장이 되었던 토플 스피킹 유형이었어요.

 

실제로 제가 사용했던 구조도 15초 안에 주장과 근거 두 개,

그리고 부연 설명/예시를 생각해낸다는 전제하에 사용할 수 있었고요.

그렇지만 저는 간단한 틀만 짜놓았던 덕에 준비했던 내용이 나오지 않아 당황할 일도 없었고

또 제한 없이 자유롭게 생각할 수 있어서 오히려 도움이 되었었던 것 같아요.

다만 개인차가 있으니 토플 스피킹 템플릿을 사용하는 게 편하신 분들은 템플릿을

응용하는 연습을 많이 해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말이 조금 길어졌네요. :( 제가 사용했던 구조는 아래에 있습니다.

 

 

As far as I am concerned, I (주장).

Firstly, (근거 1).

For instance, (예시 1 - 개인적인 경험).

Furthermore, (근거 2).

I recently saw/read/got to know about (예시 2 - 통계 자료/뉴스/전문가 의견 등).

For these two reasons, (주장).

 

조금 허접한 구조이지만 그래도 이 구조를 늘 생각하며 토플 스피킹을 했던 게

근거가 부실해지지 않게 충분히 뒷받침하고 오프 토픽으로 간주되지 않도록 정확하게 말하는 데 도움이 많이 되었어요.

연습을 할 때나 시험을 볼 때는 이 구조를 100% 지킨 것은 아니었습니다.

예시가 생각이 안 나면 부연 설명을 하기도 했고, 통계 자료가 먼저 떠오르면

개인 경험을 두 번째 근거에서 말하기도 했어요. 이렇게 그때그때 응용을 했었습니다.

 

 

2. 2번 통합형

아까 전 표에 나왔던 내용처럼 2번 문항에서는 학교의 상황에 관련된 지문이 출제되고,

이에 대한 두 사람의 대화를 듣게 돼요. 이 문항에서는 대화를 요약할 뿐만 아니라

지문의 내용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는 아래와 같은 구조를 차용했어요.

 

According to the (지문의 형식, 예: notice, announcement), (대학교의 상황, 예: the university will close the library for the next two months.) The (man/woman) considers this a (good/bad) idea for two reasons.

 

Firstly, (he/she) mentions that (이유 1)

(설명)

Furthermore, (he/she) states that (이유 2)

(설명)

For these two reasons, the (man/woman) (agrees/disagrees) with the (지문의 형식, 예: notice, announcement).

 

참고로 지문의 형식은 주로 음원의 첫 부분에서 찾으실 수 있어요.

주로 대화가 "Did you see the university's new announcement?"와 같이

이 지문의 형식을 직접적으로 언급하면서 시작하기 때문에 그걸 그대로 가져다가 쓰시면 됩니다.

(설명) 부분에는 주장을 제외한 나머지 내용을 말씀하시면 됩니다.

저는 주로 노트테이킹에 작성한 내용을 거의 다 말했던 것 같아요.

그래서 연습할 때는 시간이 부족할 때도 있었고 너무 빨리 말해서 오히려 시간이 많이 남아버릴 때도

있었는데 실제 시험에서는 1-2초 정도만 남아서 다행이라고 생각했던 기억이 있네요. :)

 

 

토플 스피킹 유형에 응답할 때는 시간을 잘 체크해 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음원을 들었을 때 첫 이유에 내용이 많았는지 두 번째 이유에 내용이 많았는지를 떠올려 보고,

그에 따라 시간을 분배하는 것이 좋아요. 저는 주로 첫 이유와 그 이유에 대한 설명까지

말하는 시간을 30초로 정해놓았고,분량에 따라 25초나 35초로 조정했습니다.

절대적으로 그 시간에 지켜서 말을 했다기보다는 중요한 부분을 모두 담기 위해

어느 정도 가이드라인을 설정해 놓았다고만 생각해 주시면 될 것 같아요.

이 시간 분배는 3, 4번에서도 비슷하게 적용했어요!

 

 

3. 3번 통합형

 

3번 문항에서는 학문적인 주제에 대한 지문을 읽고 그 주제에 관한 강의를 듣게 됩니다.

이 문항의 핵심은 강의를 요약하는 것이에요. 저는 노트 테이킹을

거의 강의를 받아 적는 정도로 했었는데요, 실제로 모든 내용을 다 말하기에는 시간이 촉박합니다.

그래서 준비 시간 동안에는 부수적인 내용을 모두 제외하고 응답에 포함할 주요 내용만 표시해 놓는 것이 중요해요.

 

노트 테이킹을 할 때는 1, 2와 같이 순서를 매겨서 이유가 여러 개라면 정확하게 구분하고

음원의 흐름을 그대로 보존해 주실 수 있도록 해주세요!

(노트테이킹에 관한 내용은 이후에 더 자세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제가 3번 통합형에서 사용한 토플 스피킹 구조는 아래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According to the reading passage, (지문의 주제, 예: product positioning) (주제에 대한 짧은 설명). The professor employs (an example/two examples) to explain this concept.

 

Firstly, the professor states that (예시 1).

(설명)

Secondly, the professor mentions that (예시 2).

(설명)

Therefore, (this example/these two examples) demonstrate the concept of (지문의 주제, 예: product positioning).

 

 

저는 주로 지문을 읽는 데 주어지는 시간 동안 주제를 정의하거나

설명하는 문장을 받아 적어 놓고 (주제에 대한 짧은 설명)에 채워 넣고 그대로 읽었었어요.

예시가 하나인 경우에는 Firstly, Secondly를 사용하지 않고 그냥 The professor states that으로

body 부분을 시작했고요. 이 유형은 노트 테이킹의 양과 질에 따라 좌우되는 부분이니

제가 추후에 작성할 노트 테이킹 관련 칼럼을 참고해 주세요. :)

 

 

4. 4번 통합형

 

4번 통합형에서는 강의를 듣게 되는데요, 강의가 꽤 길고, 준비 시간도 이전 통합형 문항들보다

짧기에 청해가 잘 안되면 잘 말하기가 많이 어려운 문항입니다. 그렇기에 음원에서 나오는

내용의 순서를 노트 테이킹에 그대로 옮겨내고, 또 최대한 많은 내용을 받아 적으려고 노력하는 것이 중요해요.

이 문항에서 사용한 구조는 아래에 있습니다.

 

 

The professor discusses (강의의 주제, 예: how weeds grow in farms) by giving (an example/two examples).

Firstly, the professor talks about (예시 1).

(설명)

Secondly, the professor describes (예시 2).

(설명)

Hence, (this example/these two examples) demonstrate (강의의 주제, 예: how weeds grow in farms).

 

 

이전 문항과 마찬가지로 예시의 개수에 따라 구조를 조정해 주시면 됩니다.

강의의 주제는 음원 초반부에 소개가 되니 받아 적어놓고 구조에 채워 넣어 말씀하시면 될 것 같아요.

예시가 두 개라면 순서를 매기시고, 노트 테이킹을 할 때 음원에 언급된 순서대로 내용을 받아

적어서 말을 할 때 어색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또 20초 동안의 준비 시간에는

부수적인 내용을 모두 제외하고 불완전한 단어들을 어느 정도 완전한 phrase나

문장으로 만들어 놓으면 응답을 하기가 훨씬 수월하실 거예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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