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시험 2021. 5. 7. 22:18

미국 MBA 진학에 유리한 GRE vs GMAT 시험비교

 

안녕하세요,

오늘은 미국 MBA진학에 유리한 GRE와 GMAT 시험을 비교해보려고 합니다. 

 

 

최근 상당수의 MBA프로그램에서 GMAT시험뿐만 아니라 GRE시험 성적도 입학 조건으로 인정이 됩니다.

그렇기때문에 이제 어떤시험을 치를것인지 학생들이 자유롭게 선택이 가능해졌습니다. 

 

스탠포드 MBA등 대부분의 명문대학교들이 GRE시험 점수를 인정하고 있는 추세이며 

특정시험에 대한 선호도가 없다고 합니다.

스탠포드 MBA 입학디렉터는 가장 중요한것은

프로그램에서 성공할 수 있는 능력을 잘 보여줄 수 있는 시험을 선택하는것이라고 전해왔습니다. 

 

선택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GMAT와 GRE 점수를 인정하는 국가별 MBA 프로그램과 두 시험의 차이점,

각 대학별 두 시험의 평균점수까지 MBA진학을 위한 비교를 안내해드립니다. 

 

 

 

 

1. 지원하고자 하는 대학이 인정해주는 시험 종류 확인하기

 

확인을 위해서는 먼저 희망하는 학교의 홈페이지 내의 Entry Requirement나 FAQ를 확인해봐야 합니다.

GRE 또는 GMAT 시험에 대한 학교의 선호도 언급이 있을 수 있기때문에

꼼꼼히 확인해주시는게 좋습니다. 

 

또한 ETS사이트에서 GMAT와GRE시험 점수를 인정하는 국가별 MBA Program 목록 리스트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2. GRE와 GMAT시험을 비교,분석하여 나에게 유리한 시험 선택하기.

 

두 시험은 분석적 글쓰기, 언어 영역, 수리 영역 세가지로 구성되어 있다는 공통점이 있지만 

구체적으로 확인해보면 차이점이 있습니다. 

 

* * *

1.GMAT에는 IR(Integrated Reasoning) 문제가 존재합니다.

이 문제는 통합적 추론문제의 집합입니다.

그래프와 차트분석, 멀티 지문추론등을 평가하는 문제입니다.

GMAT총점에는 집계되지 않지만 추후 MBA입학처에서 IR점수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2.AW(Analytical Writing) 문제의 수가 다릅니다.

AW문제는 30분 안에 하나의 지문을 읽고 약 3개의 근거를 분석적이고 비판적으로 써내어가야하는 에세이입니다. 

이 문제의 키포인트는 빠른시간안에 글을 분석하고 작문을 할 수 있는 능력을 평가하는 것입니다. 

 

GRE는 2문제, GMAT에서는 1문제가 출제됩니다. 

그러므로 글쓰기가 버겁다면 1문항만 출제되는 GMAT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GRE에서는 2문제가 출제되지만 첫 지문에서 망치더라도 두번째

지문에서 평균 점수를 만들어 낼 수있습니다. 즉 2번의 기회가 있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3. GRE 시험은 높은 어휘력이 필요합니다.

GRE 언어영역은 2 Section으로 각각 20문제로 이루어져 있으며 시험시간은 각 30분입니다. 

각 20문제는 SE(Sentence Equivalence)와 TC(Text Completion)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SE는 문장의 동일한 의미를 나타낼 수 있는 단어를 빈칸에 써내어가는 문제이기 때문에

어휘력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4. GMAT는 GRE보다 수리영역이 상대적으로 어렵습니다.

GRE는 비즈니스 전공 예정자뿐 아니라 예술과 같은 다양한 전공자들이 보는 시험이기때문에

상대적으로 수리영역이 쉬울 수 있습니다.

또한 두 시험의 수리영역 중 가장 큰 차이점은

GRE는 컴퓨터계산기를 사용할 수 있지만 GMAT는 계산기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5. GMAT는 시험 중간에 이 전 문제로 돌아갈 수 없고, GRE는 가능합니다.

GMAT시험은 앞문제가 정답인지에 따라 다음문제의 지문이 정해지기 때문에 이 전 문제로 돌아갈 수 없습니다.

GRE시험은 Section 내에서는 질문이 변하지 않기때문에 다시 돌아가서 답안수정이 가능합니다. 

 

 

만약 비교를 봐도 선택이 어렵다면 무료 모의고사 프로그램을 통해 문제를 풀어보고 선택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GRE는 ETS웹사이트에서, GMAT는 MBA사이트에서 풀어볼 수 있습니다. 

 

 

 

3. GRE or GMAT 시험 목표점수 정하기

MBA프로그램을 수행 할 학교를 정했다면 이제 자신의 목표점수를 수립하는 단계가 필요합니다.

 

US News가 발표한 2020 BEST 10 MBA 학교 랭킹과 

각 학교 별 GRE 시험 및 GMAT 시험 평균점수를 참고하여 목표점수를 설정합니다.

 

 

 

희망하는 학교의 시험 인정 여부를 확인하고

자신의 장점과 부족한점이 무엇인지 빠르게 하지만 정확히 판단하여 시험에 임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