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유학준비 2023. 2. 21. 19:10

독일 교환학생 한달 생활비 및 여행 비용 분석

 

[본 포스팅은 고우해커스 지구촌특파원 이쟁 님의 글을 재구성하여 작성했습니다]

독일 교환학생 한달 생활비 및 여행 비용 분석

 

안녕하세요 고우해커스입니다 !

 

아마 독일 교환학생을 준비하시는 분들이 가장 많이 궁금해 하실

독일 교환학생 생활비에 대한 내용입니다. 마지막까지 알찬 정보 전달해드리기 위해 노력했으니,

오늘도 글 재밌게 읽어주시길 바랍니다. :D

 

-

먼저! 독일 교환학생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대부분) 슈페어콘토를 만들어야 한다는 사실은 알고 계시죠 ?!

 

 

 

슈페어콘토는 미리 일정 기간치의 (비자 발급 개월 수만큼) 돈을 계좌에 넣어두고

매달 용돈처럼 돈을 받아서 쓰는 시스템입니다.

과거의 나에게 받는 용돈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 ㅋㅋ

참고로, 슈페어콘토는 매달 말에 계좌에 돈이 들어옵니다! (12월치가 11월 말에 들어오는 형식)

월급날처럼 그 날만을 기다리게 되더라구요 .. ( ˆ ▿ ˆ )

 

현재 슈페어콘토 월 최소 금액은 934유로입니다. 여기에 체류 개월 수만큼 곱한 돈을 넣으시면 돼요!

고로, 1학기 독일 교환학생인 저는 5604유로(934x6개월)를 슈페어콘토에 넣어두고 왔는데요!

한화로 따지면 월 130만원, 6개월 774만원의 돈이라 넉넉해보일 수 있지만,

제가 현재 독일에서 4개월째 살고 있으면서 느낀 것은 ....

 

" 슈페어콘토에 넣어둔 돈으로 생활하는 것은 턱없이 부족하다. "

 

제가 왜 이렇게 생각하게 되었는지는 ...

11월 지출 비용을 낱낱이 살펴보면서 밝혀보도록 하겠습니다. ( ᵕ ̯ ᵕ̩̩ )

* 고정 비용과 소비 패턴에 있어서 개인차가 있을 수 있다는 것은 인지해주시길 바랍니다!

 

-

 

먼저! 저는 '비비드(Vivid)' 은행을 사용하고 있는데요,

비비드 앱에서 사용 금액을 확인하고 소비 패턴을 확인할 수 있어요!

 

 



이렇게 앱에 접속하여 '타임라인' 버튼을 누르면, 이번달에 지금까지 얼마나 돈을 썼는지 확인할 수 있답니다!

빨간색으로 표시해둔 Analytics 버튼을 누르면 어디에 돈을 가장 많이 썼는지, 소비 패턴을 분석한 내용도 확인할 수 있어요!

 

주변 친구들한테 돈 빌려준 적도 있고, 한꺼번에 결제하고 나중에 분할해서 돈을 받은 적이 많아서

1447유로를 온전히 제가 사용한 것은 아니랍니다 .... !!!! ㅋ.ㅋ

 

 

 



이렇게! 기간 별로 분석도 가능합니다. 다만, 카테고리 분류가 100% 정확한 것은 아닌 것 같아요.

위 사진에서도 보험료가 (Techniker Krankenkasse) 쇼핑으로 분류되어 있거든요 .. !! • ᴗ •̥ ˳ ˳

 

-

 

이게 본격적으로 제 독일 교환학생 생활비를 파헤쳐보자면,

가장 최근인, 11월 한 달동안 소비한 총 비용은 ....

 

2164.985 유로

 

였습니다! 슈페어콘토가 934유로라는 것을 생각하면, 상당히 많이 썼죠 ... ^_^

하지만 다 이유가 있답니다 ... 어디에 돈을 썼는지 하나하나 살펴보도록 할게요!

 

-



독일 교환학생 고정 비용은 이렇게 됩니다. 보다시피, 기숙사비가 상당히 비싸죠 ?! ㅠ_ㅠ

제가 살고 있는 독일 교환학생 기숙사가 (Sonnenbuhl West 1) 신식이라 유독 비싼걸로 알고있어요.

조금 오래된 기숙사에 사는 다른 친구들은 280유로 정도 내더라구요.

 

학교와도 가깝고, 시설도 만족스럽지만 높은 기숙사비를 생각하면 조금 눈물이 나기는 합니다 ..

심지어 내년 1월부터는 40`유로로 오른다고 해요 .. 하하

 

핸드폰 요금은, 저는 현재 알디톡을 사용하고 있는데 17.9유로에 데이터 12기가를 사용할 수 있어요!

6기가를 사용할 수 있는 옵션은 12.9유로입니다.

콘스탄츠에 계속 머무르면 학교, 기숙사에서 와이파이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상관 없는데

여행을 다니게 되면 6기가는 턱없이 모자르던 ㅠ_ㅠ... 그래서 최근에는 옵션을 바꿨습니다.

EU 로밍 포함이라 다른 국가에서 로밍을 키면 데이터 사용이 가능해요!

단, 스위스는 제외입니다. 따로 옵션을 구매해야하는데 7일 500메가에 4.99유로라는 어마어마한 가격 .. • ᴗ •̥ ˳ ˳

 

제가 왜 슈페어콘토로만 생활하는 것은 부족하다! 라고 한 이유를 아시겠죠?

고정비용만 해도 벌써 934유로의 절반 이상이 날라갑니다 ... ㅠ_ㅠ

그러나 앞서 말했듯이 제 독일 교환학생 기숙사가 유독 비싼 편이기도 하다는 점을 고려해주세요!

 

-

 

이제 카테고리별로 살펴보자면 ..

 

[ 장보기 비용 (마트, 생필품) ]

144.86 유로

 

[ 외식비 ]

42.9 유로

 

그래도 다행인 점은, 독일은 마트 물가가 싸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집에서 주로 해먹으면

식사 비용으로 돈이 많이 나갈 일은 없어요. 버섯이나 양파 같은 야채들은 대용량으로 사서

같은 기숙사 사는 독일 교환학생 친구들과 나누는 것도 지출을 줄일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콘스탄츠가 스위스와 가까워서 다른 독일보다 물가가 비싼 편이라고 하는데도 이정도면 훌륭하죠!

교환 가기 전에 독일 물가가 많이 올랐다고 해서 걱정했는데, 마트 물감에서는 실감하지 못했어요.

다만, 기숙사비랑 슈페어콘토 최소 비용이 올라간 것을 보고 아 .. 정말 영향이 있구나 .. 깨닫게 되었답니다 ㅎㅠ ...

 

 



심지어 저는 한식 98퍼 양식 2퍼 (ㅋㅋ) 의 비율로 주로 밥을 해먹어서 아시안마트에 자주 가기 때문에

장보기 비용이 조금 더 나온 편이에요. 아무래도 수입품들이라 일반 마트보다 더 비싸더라구요 ㅠ_ㅠ

라면도 개당 1.5-2유로 정도합니다. 다만! 가끔 1유로에 세일 할 때가 있기 때문에 타이밍 맞춰서 쟁여두면 굿 ~

 

 



교환학생을 하면서 .. (콘스탄츠에서는) 외식을 정말 거~의 안하는 편이에요.

딱 3번 먹어서 42.9유로가 나온건데, 확실히 해먹는거보다 회식 비용이 훨씬 많이 든다는 것을 아시겠죠 ?!

맥도날드에서 너겟, 감자튀김, 아이스크림 정도만 샀는데도 11.4유로가 나왔어용 .. ㅠ_ㅠ (한화 15000원 정도)

사진 속 초밥 세트에 사이드 메뉴로 미소국, 캔 콜라 작은 사이즈 하나 시켰더니 18.3유로 .. !! (한화 26000원)

 

-

 

자, 이렇게 '콘스탄츠에서만의' 독일 교환학생 생활 비용을 따지면 678.16 유로가 나옵니다.

하지만, 유럽 교환학생 주목적 중 하나가 여행이잖아요 .. ?!

저도 11월에 체코 프라하와 이탈리아 밀라노 여행을 다녀왔답니다 ㅎ_ㅎ

그러나, 문제는 여기서 발생합니다. 틈틈이 시간 내서 여행을 다녀야 하기 때문에

학기 중에도 월에 1-2번은 여행을 다녀오게 될텐데, 약 300유로로 그것을 모두 감당하는 것은 불가능 ..

 

[ 3박 4일 체코 여행 비용 ]

447.015 유로

(교통비: 96.88 유로

숙소비: 106.77 유로

쇼핑: 51.71 유로

식비: 174.495 유로 (독보적인 지출 비용 ㅎ..)

기타: 17.16 유로)

 

[ 2박 3일 밀라노 여행 비용 ]

516.84 유로

(교통비: 50.98 유로

숙소비: 81 유로

식비: 86.유로

쇼핑: 298.46 유로)

 

물론 .. 저는 여행가서 '아낌 없이 쓰고 오자!' 주의라 조금 더 과소비하는 편이긴 합니다.

예를 들어 .. 의도한건 아니었지만 체코에서 양 조절을 잘못해서 10만원짜리 스테이크를 먹고 온다던지 ^;;

그리고, 밀라노는 오로지 쇼핑만을 위해 여행 간거라 돈을 평소보다도 더 많이 쓰고 오긴 했습니다.

그렇지만, 보통 3박 4일 여행에 40만원(280~300유로)은 사용하고 올텐데 ..

독일 교환학생을 할 때 기본적인 생활비를 제외하고 남은 비용으로 다니기에는 부족하다는 것을 아시겠죠 ㅠ.ㅠ

 

-

 

심지어, 이게 전부가 아닙니다 .. !!

 

[토리노 여행 준비 비용]

203.19 유로

(숙소비: 79.36 유로

피겨 경기 티켓: 70유로

프랑크푸르트 공항 가는 기차 티켓: 53,8 유로)

 

[스웨덴 여행 준비 비용]

233.73 유로

(비행기: 193.89 유로

취리히 공항 가는 기차 티켓: 39.84 유로)

 

[프랑스 여행 준비 비용]

기차 티켓 66유로

 

다음 여행을 계획하는 비용도 있기 때문에 ..

더욱 많은 소비를 하게 됩니다. 제가 위에 나열한

이탈리아 토리노, 스웨덴, 프랑스 모두 12월 여행 준비 비용이었거든요! ㅠㅠ

 

-

 

그 밖에 기타 비용까지 더해, 2000유로가 넘는 돈을 한 달에 사용하게 되었는데요. (ㅎㅎㅠ..)

물론, 제가 유독 11월에 돈을 많이 쓴 편이긴 해서 이것이 일반적인 경우는 아닙니다.

또, 여행 가는 횟수와 가서 돈 쓰는 정도는 사람마다 차이가 있기도 하구요!

 

그러나 일반적으로, 생활비+여행 1번이라고 했을 때 최소 1200유로는 필요로 하는 것 같습니다.

다시 한 번 강조하지만, 독일 교환학생 생활만 하지 않고 여행도 다닐거면 934유로는 부족하다는 것 .. !!

여행 많이 다닐 계획이 있으신 독일 교환학생분들은 여행 자금 넉넉하게 준비해오시는걸 추천드립니다.

 

+

 

앗, 그러면 부족한 돈은 어떻게 충당하느냐 ?! 라는 질문이 있을 것 같은데,

저는 필요할 때마다 한국 계좌에 있는 돈을 지금 쓰고 있는 유럽 계좌에 송금합니다!

은행에서 바로 송금할 수도 있는데, 저는 학생이면 수수료 무료로 할인해주는 송금앱을 사용해서

조금이나마 돈을 아낄 수 있는 것 같아요 .. 그리고 환율 떨어졌을 때 한번에 많이 해두시는걸 추천합니다.

애매하게 넣어두고, 계속 반복해서 송금하면 환율 때문에 손해를 보게 되더라구요 .. ㅠ_ㅠ

 

▼아래 배너를 누르시면 고우해커스에서 더 많은 정보 확인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