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2022. 1. 3. 00:40

SAT 노베이스라면 이런 공부법은 어때?

[본 포스팅은 #고우해커스 #SAT비법노트 그린님의 칼럼을 재구성하여 작성했습니다]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SAT 노베이스로 고득점 받을 수 있는 공부법에 대해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1. 간략한 SAT 시험 소개

먼저 SAT시험은 미국대학교 학부에 진학을 하고자 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치뤄지는 대입평가고사

우리나라로 치면 수능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SAT는 간단하게는 영어 리딩, 라이팅, 수학 (계산기 없는 부분, 계산기 부분) 이렇게 4가지로 나뉘어 있습니다.

아침 8시 시작으로 총 시험시간은 3시간이고 10분짜리, 5분짜리 쉬는 시간 2개가 있습니다.

총점은 1600점이고 1년에 5-6번 정도 시험 날짜가 있고 한번 볼 때마다 (한국 기준) 12만 원 정도 합니다.

 

 

2. SAT 공부기간/시기

먼저 그린님의 학교는 8월 정도에 개학을 하고 5-6월에 방학을 하는 일정입니다.

그래서 여름방학이 6월부터 8월, 약 2달 정도 시간이 비어 이때 SAT를 가장 집중적으로 했다고 합니다!

개학을 하고 나서는 현실적으로 학업과 SAT를 병행하기가 벅차 이 기간 동안은 매일 3-6 시간 동안 공부를 했다고 해요.

물론 맨 처음에 SAT를 공부할 때는 노베이스로 시작했기 때문에 가장 많은 시간을 할애했지만

해가 지나고 몇 번씩 본 경험이 쌓이면서 SAT에 쓰는 시간을 줄였습니다.

 

 

 

 

3. SAT 공부자료

그린님은 SAT를 독학으로 공부를 했고 한 번도 사교육을 받아본 적이 없었던 학생입니다.

금전적과 시간적 제한으로 본인에게 스케줄을 자유롭게 바꾸고 관리할 수 있는 공부 방법이 더 잘 맞았다고 합니다.

그린님이 SAT공부를 위해 사용한 자료들은

CB official practice test/ QAS/ Khan Academy/각종 textbook들 입니다.

 

 

 

 

 

4. Khan Academy (완전 강추)

Khan Academy는 CollegeBoard와 함께 협업해서 SAT를 연습할 수 있는 코스를 개설해놓았는데요!

Khan Academy에서 코스로 들어가시면 SAT를 클릭하세요!

(언어를 영어로 설정해야 나옵니다 - 언어 설정은 페이지 제일 아래 있습니다.)

 

 

 

 

 

클릭하시면 이렇게 페이지가 나오는데요!. “Let’s Go”를 클릭해 계정을 연동시키면 시작할 수 있습니다.

 

 

 

 

이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은 “practice”인데요!

여기서 영어와 수학 부분에서 나오는 모든 유형들을 연습하고 배울 수 있게 세팅되어있습니다.

제일 처음 들어가면 상단에 diagnostic을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을 먼저 하는 것을 추천드리는 이유는 diagnostic의 결과에 따라서 시스템이 알아서 단계들을 책정해 주기 때문인데요!

현재는 아무런 문제도 풀지 않았기 때문에 아무런 단계 표시가 없습니다.

 

Practice를 누르면 연습을 할 수 있고 (수학은 5문제씩, 영어는 한 문단씩 나옵니다)

제일 오른쪽에서는 예시문제를 선생님이 설명하면서 풀어나가는 영상인데 이것도 매우 도움이 되니 활용해보세요:)

 

문제를 많이 풀고 맞혀서 모든 skill을 4단계로 올리는 게 중요합니다.

아래처럼 표시가 될 거예요. 보시면 영어가 가장 취약해서 문제를 너무 많이 풀어서 모든 문제를 이미 풀었다고 뜨네요.

때로는 이게 도움이 되는 걸까 의문도 들고 반복되는 문제들이 답답할 때도 많을 테지만

기본 유형을 알고 연습해야 실전에서도 잘할 수 있다는 점 명심하세요!

 

 

 

 

 

5. 다른 문제집

그린님은 SAT 수학/라이팅/리딩 따로 문제집을 하나씩 풀었다고 합니다.

(수학 - college panda // 라이팅 - college panda // 리딩 - erica meltzer)

모든 책의 전체를 본건 아니고 목차를 보고 모르는 질문 유형에 집중해서 그 부분만 보는 것도 시간을 유용하게 쓸 수 있어요!

하지만 이때는 냉정하게 판단하셔야 됩니다.

내가 진짜 알아서 넘어가도 되는 건지, 아니면 하기 싫어서 한 80% 정도만 알아도 되니까 넘어가는 건지 정확히 판단해야 돼요.

 

 

 

그 다음 그린님은 모의고사를 최대한 많이 푸셨다고 합니다.

물론 무작정 문제만 푼 건 당연히 아니고, 매일 오답노트를 작성하고 2주째 되는 날, 하루 날을 잡아서 오답만 다 풀고,

본인이 푸는 오답의 유형을 파악해서 그 유형을 Khan Academy에서 또 연습했다고해요!

그리고 오답과 연습을 모의고사를 푼 당일에 하는 게 중요합니다.

모의고사는 진짜 기출문제 (QAS)도 있고 출판사 (Princeton, Kaplan)에서 모의로 만든 시험들 포함입니다.

 

 

6. SAT 연습 프로그램

SAT시험이 한 달이 남은 시점에서 Prepscholar과 Magoosh에서 유형별 연습문제를 풀면서

마지막으로 유형별 연습을 완벽하게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린님이 다음에 언급한 연습 프로그램의 free trial 서비스만을 썼던 이유는

개인적으로 돈을 내고 쓸 만한 질은 아니지만

마지막에 단기간에 연습하기에는 좋다고 판단하여 free trial들만 가입해서 썼다고 해요!

특히 Magoosh는 아래처럼 각 유형을 연습하는데 너무 좋습니다!

 

 

 

 

 

 

 

 

SAT 노베이스로 공부하는 방법 잘 확인하셨나요?

다음에도 관련된 유익한 정보 많이 알려드릴게요!

상단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문 볼 수 있습니다:)

 

 

 

>>> 더 많은 SAT공부방법이 알고싶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