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결과 리스트
글
교환학생 가기전, 소통이 고민이라면?
[본 포스팅은 #고우해커스 #지구촌특파원 유비씨진님의 칼럼을 재구성하여 작성했습니다]
안녕하세요 여러분!
대부분의 교환학생을 생각하는 분들에게는
낯선 환경에서 낯선 사람들과 소통하는 것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이 있을 텐데요!
오늘은 외국인과의 원활한 소통을 하기 위한 준비방법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
1 교환학생 버디 프로그램, 글로벌 홍보대사
학교마다 다르겠지만, 유비씨진님은 한국에서 다니는 대학교의 교환학생 버디 프로그램에 참여했습니다.
외국인 교환학생의 버디가 되어 그들의 한국 생활 적응을 돕고 기억에 남는 교환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행사를 기획하고 준비하는 활동이었다고 합니다!
해외에서 지내는 것처럼 매 순간 외국어로 둘러싸여 있지 않기 때문에, 영어 회화 실력이 눈에 띄게 는 것은 아닙니다.
그렇지만, 버디 활동이 가지는 장점은 매우 많습니다.
첫 번째로, 영어를 사용하는 데 자신감이 생긴다는 것입니다.
한국에서만 지낸다면, 영어를 실생활에서 사용하는 것이 당연히 어렵고 어색합니다.
그러나, 외국인 교환학생들과 시간을 보내면 반드시 영어를 사용할 수밖에 없습니다.
덕분에 틀리더라도 자신 있게 말하는 습관이 형성되었어요!
영어가 아닌 다른 제2외국어를 공부하시는 분들께도 큰 도움이 될 것 같아요!
두 번째로 좋은 점은 외국 문화를 직접 느끼고 체험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실제로 동아리에서 활동하면서 외국 술 게임과 클럽 문화, 교육에 대한 인식, 음식 문화 등 해외 문화를
몸소 배우게 된 기억이 있습니다.
캐나다에서 지내면서 보고 느끼는 문화는 또 다르지만,
적어도 외국의 새롭거나 생경한 문화에 미리 익숙해질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잊지 못할 추억을 만들 수 있다는 점입니다.
단순히 정규 학생이었다면 참여하지 않았을 캠퍼스 보물찾기, 북한산 등산, 막걸리 데이, MT 등
한국에 교환학생으로 온 만큼 외국인 학생들이 다양하고 새로운 시도를 좋아하기 때문에 덩달아 즐겁게 1년을 보냈습니다.
함께 놀러 다니는 것뿐 아니라, 핸드폰 유심 개통 돕기, 간단한 한국말 가르쳐주기,
배달음식 어플리케이션 아이디 빌려주기 등등 저희가 할 수 있는 역할은 많습니다.
2 국제학생단체 AIESEC
유비씨진님은 교환학생 버디 프로그램 이외에도 AIESEC이라는 국제 학생 단체에서 활동했습니다.
이 동아리는 한국에만 해도 약 120여 개 지부를 두고 있는 대규모의 연합 단체이며,
해외에도 지부가 있어 해외와 교류할 일이 많은 동아리입니다.
AIESEC에서는 한국에서 봉사활동 혹은 인턴십에 참여하고자 하는 외국인 청년,
그리고 봉사나 인턴십을 이들에게 제공할 의사가 있는 기업과의 연결 및 중개를 담당합니다.
특히 봉사활동을 주관하는 부서에서는, 봉사활동을 직접 기획하고 진행까지 맡게 됩니다.
이때 모든 봉사활동이 영어로 진행되며, 해외 지부나 외국인 청년과의 소통 역시
전부 영어로 해야 하므로 힘들지만, 반강제(?)로 영어 실력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3 대학 영어 강의영어
수업을 활용하는 방법은 영어 실력을 체계적으로 늘리는 데 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유비씨진님은 캐나다로 출국하기 이전 여름 방학에, 학교의 영어 수업을 수강했는데요!
외국인 교수님에 의해 강의가 진행되었기 때문에, 전부 영어로 진행되는 캐나다 대학의 강의에
미리 익숙해질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조원들과 영어로 토론하고, 본인의 생각을 영어로 된 에세이에 담아 전달하는 연습을 하면서
회화나 작문 실력을 늘리기 위해 노력했다고 합니다.
강의마다 다르겠지만,
영어로 발표하는 유비씨진님의 모습을 다른 학생들과 교수님이 항목별로 평가했다고 하는데요!
강한 비판이나 평가가 아니라, 피드백에 가까웠기 때문에 영어를 사용하는 데 있어서
문제점과 개선해야 할 점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알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강의 이외에도 방학에만 어학 특별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경우가 꽤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작문/어휘/문법/독해 등 자신이 필요한 영역을 중심으로 하는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공부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상단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문확인과
다양한 교환학생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RECENT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