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결과 리스트
글
토플 아이엘츠 차이 비교 분석!

[본 포스팅은 고우해커스 지구촌특파원 조세핀 글을 재구성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아이엘츠 점수를 활용하여 프랑스에서 교환학생을 하는 학생으로서
토플 아이엘츠 차이에 대하여 제 경험과 노하우를 공유하면 좋을 것 같아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현재 파견나온 르아브르 노르망디 대학교는 아이엘츠 최소 6.0이상을 따야만 지원 가능합니다.
물론, 제 점수는 6.0보다 높습니다.

오늘 칼럼은 토플이 아닌 아이엘츠를 선택한 이유와 공부할 때 주의 해야 할 점을 공유하려고 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토플 아이엘츠 차이점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토플 아이엘츠 차이 1. 컴퓨터 시험과 종이 시험
제가 토플이 아닌 아이엘츠를 선택한 첫 번째 이유는 종이 시험지로 시험을 치를 수 있다는 점이었습니다.
매번 종이 시험지가 가능한 것은 아니고 한달에 여러번 시험을 응시할 수 있는 데,
그중 일부 날짜에 종이 시험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종이 시험지로 응시할 경우 시험 결과가 나오는 데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
만약 시험 점수가 급하게 필요하다면 종이 시험지 대신에 컴퓨터 시험으로 응시하는 해야 합니다.

(아이엘츠 IDP 사이트 제공)
토플의 경우 한국에서 응시할 경우 컴퓨터로만 응시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저는 영어를 디지털 화면으로 보는 것이 익숙하지 않은 사람이었기 때문에,
종이 시험지를 선택할 수 있는 아이엘츠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그 당시에 영국 팟캐스트를 듣는 것이 취미였기 때문에 영국 영어가 기반인 아이엘츠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토플 아이엘츠 차이 2. 어휘와 발음의 차이
아이엘츠는 영국식 영어, 토플은 미국식 영어를 사용합니다.
이게 공부할 때 중요한 토플 아이엘츠 차이입니다.
왜냐하면 초등학교부터 고등학교까지 우리가 배웠던 영어는 미국식 영어를 기반으로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영국식 영어는 미국식 영어와 발음, 소소한 단어의 어미, 어휘 등 다른 점이 많습니다.



예를 들어서 엘리베이터는 미국에서는 elevator 이지만 영국에서는 lift 라고 합니다.
clivilizaion이 아니라 cilvilisation, theater 대신 theatre처럼 조금씩 철자가 다릅니다.
미국의 상원, 하원과 영국의 상원, 하원과 그 의원들을 나타내는 용어들이 다릅니다.
영국 역사에 대한 지문이 자주 나오는 데, 그 때 Parliament라는 단어가 많이 나옵니다.
의회를 지칭하는 말인데, 미국은 Congress라고 합니다. 그리고 영국은 상원과 하원이 있는데,
상원은 the House of lord, 하원은 the House of commons 라고 합니다.
이렇듯, 아예 토플 아이엘츠 차이 어휘가 다른 경우는 숙지를 해야합니다.
또, 어미가 변하는 경우는 발음이 달라지기 때문에 오디오 파일을 들으면서 놓치기 쉽습니다.
그래서 참고서나 유튜브 강의 등을 통해 주요 차이점에 대한 학습을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래서 아이엘츠 문제를 풀면서 틈틈이 영국식 영어에 대한 설명이나 단어들을 암기한다면
리딩과 리스닝에서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개인적으로 구술이나 쓰기 시험에서는
미국식을 쓴다고 해서 큰 악영향은 없는 것 같습니다.

토플 아이엘츠 차이 3. 텍스트의 주제
또 다른 토플 아이엘츠 차이점은 리딩의 주제입니다. 토플은 미국에 관련한 주제가 거의 대부분인 반면에,
아이엘츠는 영연방 지역인 영국, 호주 등의 나라에 관련한 주제가 나옵니다.
그래서 사회나 시사 내용이 나올 때 한국인에게 낯선 내용이 나올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발음이나 단어도 호주식 영어가 나오기도 합니다.



토플 아이엘츠 차이 4. 스피킹 시험
또 주의 해야 할 점 중에 하나가 실제 면접관과 진행되는 구술 시험입니다.
아이엘츠는 실제 면접관과 상호작용을 하면서 구술 시험을 치게 됩니다.
한국에서 실제 원어민과 대화를 할 수 있는 기회가 많이 없기 때문에 당황하기가 쉽습니다.
그래서 화상 영어, 혹은 앱을 활용하여 얼굴을 보면서 대화를 해보는 연습을 시험 직전에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면접관이 대답을 듣고 꼬리 질문을 하기 때문에 토플보다 임기응변이나 순발력이 더 필요합니다.
즉흥적인 상황에 대응하는 것이 싫다면 토플을 추천합니다.
토플은 컴퓨터에 녹음하기 때문에 아이엘츠 보다 돌발적인 상황이 적습니다.
또, 스피킹 시험을 치르는 시간이 중요합니다.
리딩, 리스닝, 라이팅 시험을 오전에 보면, 오후에 스피킹을 하게 됩니다.
스피킹을 오전에 하고 싶다면 나머지 3과목 시험을 오후에 치면 됩니다.
스피킹을 빨리 끝내고 문제 풀이에 집중하는 것이 편한지,
아니면 문제 풀고 휴식시간을 가진 후에 스피킹을 치는 것이 편한지에 따라 시험을 신청하시면 됩니다.
물론, 인기있는 날짜에는 원하는 시간에 자리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시험 환경의 토플 아이엘츠 차이가 큽니다.
토플은 컴퓨터로 녹음하기 때문에 옆자리 응시자의 답변이 함께 녹음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아이엘츠는 독립된 공간에서 면접관과 응시자 1대 1로 시험이 진행되기 때문에
더 시험환경이 깔끔하고 조용합니다.
대신, 토플과 달리 아이엘츠는 스피킹 시험을 치기 전에 대기 시간이 존재합니다.
5. 점수 체계의 차이
아이엘츠는 4과목의 평균을 내서 점수를 계산합니다.
그래서 특정 과목이 약하다면 다른 과목에 집중해서 평균 점수를 올리는 전략을 취해야 합니다.
토플의 경우 각 과목별로 점수가 배정이 되어있고, 합산하는 방식입니다.
저의 경우 처럼 특정 점수 이상만 달성하면 되는 경우, 아이엘츠가 더 유리합니다.
약한 과목은 최소 점수만 따고, 강한 과목에서 고득점을 받으면 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고득점이 필요하다면 토플이 더 유리합니다.
아이엘츠는 평균을 내기 때문에 토플에 비하여 최종 점수를 올리는 것이 어렵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특정 점수 이상이 필요하다면 아이엘츠가, 최대한 고득점일수록 좋다고 하면 토플을 선택하면 됩니다:)
오늘 토플 아이엘츠 차이 칼럼에서는 다루지 않았지만,
세부 유형에서 토플과 아이엘츠는 많이 다르기 때문에 두 시험을 모두 준비하는 것은 비효율적입니다.
그래서 각 시험의 특징을 고려하여 자신에게 필요한 혹은 유리한 시험을 선택하면 될 것 같습니다.!
-------------------------------------------------------------------------------------------------
아이엘츠 점수를 통해 모두 원하는 꿈을 쟁취하기를 바라면서 유럽을 여행하면서 찍은 사진들로 마무리하려고 합니다.


▼토플 시험 일주일 전 준비 팁 확인하기!▼
비법노트게시판:: 고우해커스
안녕하세요. 해커스 고득점멘토 13기 솔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토플 Q&A에서 많이 보였던 질문이라 함께 내용을 공유하면 좋을 것 같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시험 마무리, 어떻게, 무엇을 준비하
www.gohackers.com
'영어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이엘츠 독학으로 overall 7.5 만든 비법 (0) | 2025.04.08 |
---|---|
AP 시험 고득점자의 AP Chemistry 공부 전략 (0) | 2025.03.28 |
토플 시험 리스닝 고득점 전략! (0) | 2025.03.25 |
IELTS 독학으로 리딩 고득점 달성하기! (0) | 2025.03.21 |
아이엘츠 라이팅 두고두고 쓰는 표현! (0) | 2025.03.18 |
RECENT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