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공부 2025. 3. 14. 10:00

토플 리딩 고득점을 위한 유형별 문제 풀이법

[본 포스팅은 고우해커스 고득점멘토 헤일리 님의 글을 재구성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오늘은 제가 토플 리딩 영역에 어떻게 접근했는지,

저만의 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Step 1. Fill in the Table 문제를 확인하라!
저는 토플 리딩 지문을 읽기 전, Fill in the Table 문제가 있는지 확인합니다.

다른 문제를 풀지도 읽지도 않습니다. 오로지 Fill in the Table 문제만 읽습니다. 

이유는 맨 아래 Fill in the Table 문제 접근 방법을 설명하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Step 2. 지문을 처음부터 끝까지 한 번 읽어라!
저는 지문을 처음부터 끝까지 한 번 읽습니다. 

많은 토플 리딩 선생님께서 문제를 먼저 읽은 후, 답변이 위치한 부분을 찾아서 읽으라고 합니다.

또한, Vocabulary 문제는 단어가 나오는 문장을 아예 읽지 않고 풀어도 된다고 하십니다.

하지만 저는 개인적으로 전체적으로 지문을 한 번 훑는 것이 더 효율적이라고 느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꼼꼼히 읽을 필요가 없다는 것입니다. 

(물론 능력이 된다면 꼼꼼히 읽는다고 해가 될 것은 없습니다) 단어 하나하나,

문장 하나하나 해석할 필요 없습니다. 그것은 나중에 문제를 풀면서 하면 되니깐요. 

쭉 읽으면서 글의 전반적인 흐름과 핵심 주제가 무엇인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글의 핵심 내용을 찾아야 하는 Summary 문제와 주어진 항목을 알맞게 부류해야 하는

Fill in the Table 문제를 풀 때 특히 도움이 됩니다. 


토플 리딩 문제는 푸는 순서는 어떻게 하나요?

지문을 처음부터 끝까지 읽은 후, 이제 문제를 풀어야 하는데요. 문제를 푸는 순서에도 다양한 의견이 있습니다. 

저는 순서대로 푸는 것이 가장 좋다고 생각합니다. 글의 흐름에 따라 가는 것이 가장 안정적입니다. 

Vocabulary 문제도 마찬가지입니다. 누구는 지문을 읽기 전, 단어 문제부터 찾아 푸는 것이 효율적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배경지식이 없는 상태에서 먼저 단어를 접할 때 헷갈릴 가능성이 커진다고 생각합니다.

단어는 글의 맥락에 따라 의미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그 부분을 읽고 푸는 것을 추천합니다.

 

 

 

☆토플 리딩 지문을 읽으면서 노트테이킹 해라!
개인적으로 이 부분을 가장 중요하게 여깁니다.

저는 리딩 섹션에서도 항상 노트테이킹을 했습니다. 사실 노트테이킹이라고 하기도 조금 민망한 끄적거림인데요. 

처음 필기하게 된 계기는 컴퓨터 화면으로 지문을 풀 때 독해력이 떨어지는 것을 느꼈기 때문입니다. 

문에 바로 필기할 수 없을뿐더러 다음 문장으로 바로 넘어가야 하므로 기억에 잘 남지 않은 상황이 발생했습니다.
저는 글을 읽음과 동시에 손으로 필기를 하기 시작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시간을 들여 정성스레 노트테이킹을 하는 것이 아닙니다. 

다시 보기 위한 것이 아닌, 단지 뇌리에 남게 만들기 위한 필기입니다.

따라서, 눈은 화면에 고정한 채, 간단한 단어 하나, 혹은 표시, 그림을 그립니다.

예를 들어, “Certainly, in trying to explain the Roman phenomenon, one would have to place great emphasis on this almost animal instinct for the territorial imperative.” 문장을 읽으면서 Animal을 휘갈깁니다. “Rome’s debt to Greece was enormous.”를 읽으며 돈을 연상하게 하는 동그라미를 그려줍니다. 

아주 간단하죠? 별거 아닌 것처럼 보일 수 있지만, 가만히 앉아서 토플 리딩 지문만

읽는 것보다 손을 움직이는 것이 기억하는 데 훨씬 도움이 된다고 느꼈습니다.

 

 

\

 

토플 리딩 3가지 문제 유형 접근 방법

Vocabulary
Vocabulary 문제는 당연히 단어를 많이 아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저는 아무 맥락과 흐름 없이 무작정 외우는 것을 잘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무턱대고 다 외우는 것이 아니라 전략적으로 외우는 게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저는 해커스 초록책에서 별 3개 표시가 달린 단어부터 공략했습니다.

별 표시가 많을수록 출제 빈도가 높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별표 3개에서 2개, 그다음에 1개 그리고 별표가 없는 단어순대로 외웠습니다.
Vocabulary 문제는 특정 단어의 동의어를 찾아야 합니다.

따라서 한국어 뜻을 아는 만큼 영어 동의어를 아는 것이 중요한데요.

한 단어의 동의어가 4가지 이상인 경우가 있습니다.

저는 전략적으로, 파랗게 칠해진 동의어를 먼저 외우려고 노력했습니다.

예를 들어, “cornerstone: foundation, basic element, basis, underpinning“의 경우,

강조된 표현만 확실히 외우고 넘어갔습니다. 이렇게 보다 효율적으로 단어를 외울 수 있었습니다. 

여기서 주의해야 하는 점은 단어가 문맥에 따라 뜻이 바뀔 수 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저는 토플 리딩 지문을 읽기 전에 문제를 푸는 것을 추천하지 않습니다.

물론 나중에 고쳐도 되지만 한 번에 맞으면 더 좋잖아요?

문장을 꼼꼼히 읽어보고 정확한 뜻을 파악한 후 푸는 것을 권장합니다. 

 

 

 

Sentence Simplification

이 문제의 포인트는 “패러프레이징”입니다.

동의어를 활용하여 원래 문장을 새롭게 변형한 것을 찾으면 되는데요.

문장을 이해하고 동의어를 찾는 능력이 중요합니다.

저는 토플 리딩 문장을 나누어, 단어를 비교하면서 문제를 풉니다.

여기서 같은 색으로 칠해진 부분은 같은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예) Sociologists view primary groups as bridges between individuals and the larger society because they transmit, mediate, and interpret a society’s cultural patterns and provide the sense of oneness so critical for social solidarity. 

 

-> Sociologists think primary groups contribute to social solidarity because they help maintain a society’s cultural patterns.

 



예) Over long periods of time, substances whose physical and chemical properties change with the ambient climate at the time can be deposited in a systematic way to provide a continuous record of changes in those properties over time, sometimes for hundreds or thousands of years.  

 

-> Changes in systematically deposited substances that are affected by climate can indicate climate variations over time.

 

 

 

간략화 문제이기 때문에 새로운 문장은 원문보다 짧고 부가적인 내용이 빠지기도 합니다.

무엇이 핵심 내용인지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Fill in the Table

이 토플 리딩 문제는 주어진 선택지를 각각의 항목으로 분류해야 합니다.

따라서 지문에 나온 예시 각각의 특성과 같이 디테일을 알아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위에서 언급했듯 지문을 읽기 전에 끝까지 넘기면서 Fill in the Table 문제가 있는지 확인하고,

분류해야 하는 카테고리를 확인합니다. 이후, 지문을 처음부터 끝까지 읽을 때,

지문에서 어느 부분인지 파악하고, 노트테이킹을 같이 합니다. 여기서도 필기는 간략하게 합니다.

이런 식으로, 나중에 문제를 본격적으로 풀 때, 몇 문단을 살펴보아야 하는지

빠르게 찾고 항목에 따라 분류할 수 있게 됩니다. 

 

▼두달만에 토플114점 달성한 방법 공개!▼

 

비법노트게시판:: 고우해커스

안녕하세요. 고득점 멘토 헤일리입니다.오늘은 제가 방학 두 달 만에 토플 114점을 달성한 방법을 공유해보려고 합니다.레추고~들어가기에 앞서저는 고등학교를, 국제학교를 다녀서 영어를 어느

www.gohacker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