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2022. 2. 22. 20:10

6개월, 내가 토플 노베이스에서 110점대 후반까지의 과정

[본 포스팅은 #고우해커스 #토플비법노트 멀록1님의 칼럼을 재구성하여 작성했습니다]

 

 

안녕하세요 고우해커스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노베이스로 토플 고득점을 받은

고우해커스 유저 멀록1님의 토플기초 공부후기를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영어 노베이스의 토플기초 공부, 대략 몇 개월을 투자해야 하는가?

 

본론에 들어가기 앞서 ‘영어 노베이스’가 어떠한 분들을 지칭하는지 정확한 정립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수능 영어 기준으로 1~2등급 가량이면 토플에서도 큰 난관 없이 수월하게 목표점수를 달성하는 경향이 있다고 생각하며

 3~4등급 가량을 받으셨다면 그래도 일정 정도의 영어 지식(어휘/문법/리스닝/독해 등)을 갖추고 계시다고 봅니다. 

대체로 5등급 이하부터 ‘영어 노베이스’에 가깝다는 것이었습니다.

수업을 진행하다 보면 3~4등급이신 분들과 5등급 이하이신 분들의 영어 지식 보유량이

유의미하게 차이나는 경우가 무척 많았습니다.

수능 영어 기준으로 5등급 이하였던 분들은 적어도 1년 가량, 장기적인 안목으로 토플을 공부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구체적인 공부 전략

 

토플 기초 다지기 (3개월)

‘돌아가는 길이 지름길이다’라는 속담이 있습니다. 토플 등 어학 시험 공부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합니다.

어휘와 문법 기초가 제대로 닦여 있어야만 진정한 실력 향상과 목표점수 성취를 도모할 수 있습니다.

이 단계를 건너뛰게 되면 원하는 결과를 도출해내기 위해 실력이나 노력보다는 기도나 운에 의존하게 됩니다. 

이 단계에서는 토익 교재를 활용하여 토플 기초를 다져 주시는 방안을 추천드립니다.

토익 시장이 과포화되어 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라 교재의 퀄리티도 아주 훌륭해졌기 때문입니다.

해커스 사의 토익 리딩/리스닝 기본서(일명 파랭이/빨갱이) 및 단어장(일명 노랭이)로 공부해 주시면 좋습니다. 

 

 

중요한 것은 3개월간 기본서를 3회독(3번 반복하여 학습하는 것)을 하셔야 한다는 것입니다.

1회독하는 데에 그치면 내용이 거의 기억에 남지 않습니다.

반드시 3회독 이상 하셔야만 지식을 확실히 나의 것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리스닝의 경우, 틀린 문제를 그냥 넘어가지 마시고 shadowing이나 dictation을 해 주셔야 합니다.

3개월간 꾸준히 shadowing이나 dictation을 해야 영어 지문이 수월하게 들릴 수 있습니다. 

 

 

 토플 입문: 인터미디엇~정규 (4개월)

3개월간 토익 기본서 3회독을 마치셨다면 토플기초 영어 지식의 습득이 완료되었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후에는 4개월간 해커스 토플 인터미디엇과 정규 책으로 토플의 문제 유형을 파악하고,

양치기(다량의 문제를 풀어 보는 것)를 통해 실전 감각을 대폭 향상시켜야 합니다.

이렇게 4개월간 공부해주시면 토플 80점은 무리 없이 달성할 수 있을 것입니다. 

입문 단계의 유의점은 양치기 뿐만 아니라 리딩 오답노트도 작성해 주셔야 한다는 점입니다.

리스닝은 오답노트 대신 shadowing이나 dictation을 해주시면 됩니다. 

(오답노트 작성 요령: 틀린이유 및 그것을 선택한 이유, 정답이 왜 옳은지 문법적, 어휘적 설명 적기.

몰랐던 단어도 따로 암기, 또한 정답의 근거가 되는 문장을 지문에서 찾아서 highlight 하기

또한 리딩, 리스닝과 달리 스피킹, 라이팅 영역은 독학이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가능하시다면 현강이나 인강을 수강하여 주시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상황의 여의치 않으시다면 ‘고우해커스 라이팅 무료 첨삭’등의 무료 서비스를 활용하여 주시면 됩니다.

 

 

  토플 실전: Actual Test (5개월)

100점 이상의 점수가 필요하시다면 추가적으로 5개월을 더 투자하시면 아주 좋습니다. 

해커스 Actual Test 문제집, 토플 모의고사(ETS, 에듀조선 등)의 양치기+오답노트 작성+리스닝 shadowing or dictation

의 방법으로 공부하여 주시면 됩니다.

해커스 실전 문제집은 최소 3회독 해주시면 고득점의 확보에 정말 도움이 됩니다. 

 

 

 

  하루에 몇 시간 정도 공부해야 하는가?

 

가장 좋은 것은 ‘자는 시간 외에는 토플 공부에 전념하는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러나 이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최소 5시간 이상 공부해 주시면 됩니다. 

간혹 토플을 열심히 공부함에도 불구 극심한 슬럼프와 정체기를 겪고 있다고 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이러한 분들과 상담하여 보면 (1) 공부 시간 (2) 공부 방법 둘 중 하나에 문제점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하루 1~2시간만 공부하시는데도 불구하고 ‘왜 점수가 쉬이 오르지 않는 것인지 모르겠다’고

고민을 토로하셨던 분이 기억에 남습니다. 국내파 수험생들에게 토플은 결코 쉬운 시험이 아닙니다.

하루 1~2시간만으로 목표를 달성하기에는 상당한 어려움이 있습니다. 요행을 바라면 안됩니다.

정직하고 우직하게 공부하셔야 비로소 목표를 성취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멀록1님의 토플기초 쌓는 방법

잘 보셨나요?

상단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문확인이 가능합니다!

 

 

>>> 더 많은 토플기초 공부가 궁금하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