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2021. 10. 6. 16:58

토플 스피킹: 문제유형별 활용가능한 템플릿

[본 포스팅은 #고우해커스 #토플비법노트 삼님의 칼럼을 재구성하여 작성했습니다]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저번 시간에 이어 토플스피킹 템플릿 문항별로 상세유형 같이 알아보도록해요!

 

먼저 토플 스피킹 유형은 다음과 같이 크게 4가지 입니다.

독립형, 통합형이 일정한 유형에 맞춰 출제되고 있습니다!

 

 

 

 1번 독립형

1번 독립형 문제의 경우 문제가 전혀 예측이 되지 않고 음원을 들으면서 어느 정도 준비를 할 수도 없었던 유형이라

연습할 때도 긴장을 유발하는 문제인데요~

그렇지만 삼님은 간단한 틀만 짜놓았던 덕에 준비했던 내용이 나오지 않아 당황할 일도 없었고

또 제한 없이 자유롭게 생각할 수 있어서 오히려 도움이 되었다고 합니다.

다만 개인차가 있으니 템플릿을 사용하는 게 편하신 분들은 아래와 같이 템플릿을 응용하는 연습을 많이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As far as I am concerned, I (주장).
Firstly, (근거 1).
For instance, (예시 1 - 개인적인 경험).
Furthermore, (근거 2).
I recently saw/read/got to know about (예시 2 - 통계 자료/뉴스/전문가 의견 등).
For these two reasons, (주장).

 

조금 허접한 구조이지만 그래도 이 구조를 늘 생각하며 스피킹을 하는 것이  근거가 부실해지지 않게 충분히 뒷받침하고

오프 토픽으로 간주되지 않도록 정확하게 말하는 데 도움이 많이 됩니다.

 

 

 2번 통합형

2번 문항에서는 학교의 상황에 관련된 지문이 출제되고, 이에 대한 두 사람의 대화를 듣게 됩니다.

이 문항에서는 대화를 요약할 뿐만 아니라 지문의 내용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According to the (지문의 형식, 예: notice, announcement), (대학교의 상황, 예: the university will close the library for the next two months.) The (man/woman) considers this a (good/bad) idea for two reasons.
Firstly, (he/she) mentions that (이유 1)
(설명)
Furthermore, (he/she) states that (이유 2)
(설명)
For these two reasons, the (man/woman) (agrees/disagrees) with the (지문의 형식, 예: notice, announcement).

 

참고로 지문의 유형은 주로 음원의 첫 부분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주로 대화가 "Did you see the university's new announcement?"와 같이 이 지문의 형식을

직접적으로 언급하면서 시작하기 때문에 그걸 그대로 가져다가 쓰시면 됩니다.

(설명) 부분에는 주장을 제외한 나머지 내용을 말씀하시면 됩니다.

주로 노트테이킹에 작성한 내용을 거의 다 말하게 되니 노트테이킹하는 연습을 많이 해두시길 바랍니다.

 

이 유형에 응답할 때는 시간을 잘 체크해 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음원을 들었을 때 첫 이유에 내용이 많았는지 두 번째 이유에 내용이 많았는지를 떠올려 보고 시간을 분배하는 것이 좋습니다!

삼님은 주로 첫 이유와 그 이유에 대한 설명까지 말하는 시간을 30초로 정해놓았고, 분량에 따라 25초나 35초로 조정했습니다.

 

 

 

 3번 통합형

3번 문항에서는 학문적인 주제에 대한 지문을 읽고 그 주제에 관한 강의를 듣게 됩니다.

이 문항의 핵심은 강의를 요약하는 것입니다.

삼님은 3번 통합형 문제를 풀 때 노트 테이킹을 거의 강의를 받아 적는 정도로 했었다고 하는데요!

실제로 모든 내용을 다 말하기에는 시간이 촉박하니,  준비 시간 동안에는 부수적인 내용을 모두 제외하고

응답에 포함할 주요 내용만 표시해 놓는 것이 중요합니다!

 

According to the reading passage, (지문의 주제, 예: product positioning) (주제에 대한 짧은 설명). The professor employs (an example/two examples) to explain this concept.
Firstly, the professor states that (예시 1).
(설명)
Secondly, the professor mentions that (예시 2).
(설명)
Therefore, (this example/these two examples) demonstrate the concept of (지문의 주제, 예: product positioning).

 

 

4번 통합형

4번 통합형에서는 강의를 듣게 되는데요!

강의가 꽤 길고, 준비 시간도 이전 통합형 문항들보다 짧기에 청해가 잘 안되면 잘 말하기가 많이 어려운 문항입니다.

그렇기에 음원에서 나오는 내용의 순서를 노트 테이킹에 그대로 옮겨내고,

또 최대한 많은 내용을 받아 적으려고 노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The professor discusses (강의의 주제, 예: how weeds grow in farms) by giving (an example/two examples).
Firstly, the professor talks about (예시 1).
(설명)
Secondly, the professor describes (예시 2).
(설명)
Hence, (this example/these two examples) demonstrate (강의의 주제, 예: how weeds grow in farms).

 

이전 문항과 마찬가지로 예시의 개수에 따라 구조를 조정해 주면 되는데요!

강의의 주제는 음원 초반부에 소개가 되니 받아 적어놓고 구조에 채워 넣어 말씀하시면 됩니다.

예시가 두 개라면 순서를 매기고, 노트 테이킹을 할 때 음원에 언급된 순서대로 내용을 받아 적어서

말을 할 때 어색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또 20초 동안의 준비 시간에는 부수적인 내용을 모두 제외하고 불완전한 단어들을

어느 정도 완전한 phrase나 문장으로 만들어 놓으면 응답을 하기가 훨씬 수월해집니다:)


 

토플 스피킹 템플릿 빌드업하는 방법 잘 보셨나요?

다음에도 유익한 토플정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더 많은 토플비법이 궁금하다면?